ADVERTISEMENT

백종원, 순두부찌개 비법 공개…양념장 핵심은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사진=tvN 집밥 백선생]<br> `백종원 순두부 양념장`

기사 이미지
기사 이미지
기사 이미지

백종원 순두부 양념장 비법 공개
백종원 순두부 양념장 비법 공개

'집밥 백선생'에서 백종원이 순두부찌개용 양념장 레시피를 공개했다.

17일 방송된 케이블TV tvN 예능프로그램 `집밥 백선생’에서는 칼칼한 국물 맛이 일품인 `순두부찌개`에 대해 다뤘다.

백종원은 “많은 분들이 순두부찌개를 집에서 만들어 먹기 힘든 음식으로 꼽는다. 하지만 양념장 하나면 순두부찌개를 쉽게 만들 수 있다”면서 순두부찌개 양념장 레시피를 공개했다.

양념장의 핵심을 고추기름으로 꼽으며 양파 두 컵, 간 돼지고기 한 컵, 간장 반 컵, 참기름 반 컵, 대파 한 컵, 소금 1/4컵, 고춧가루 한 컵 반을 준비했다.

먼저 양파와 파, 마늘을 다져준다. 여기에 굵은 고춧가루를 원하는 색감에 따라 첨가해주면 된다. 또한 다진 돼지고기를 준비한다.

그다음 달군 프라이팬에 식용유와 참기름을 두른 후 파를 먼저 볶아준다. 파가 어느 정도 익었다 싶으면 다진 돼지고기를 넣어준다. 이때 다진 고기를 젓가락으로 휘저어가며 익혀야 고기가 뭉치지 않고 고루 익는다.

이어 다진 양파를 넣어 준 후 수분이 날아갈 때까지 볶아 준다. 그다음 굵은 고춧가루를 넣고 설탕과 간장을 약간만 첨가한 뒤 질퍽해질 때까지 볶아주면 양념장이 완성된다.

양념장을 오랜 기간 보관하려면, 식은 상태에서 지퍼팩에 넣은 후 평평하게 두드려준다. 이는 양념장에 수분이 많기 때문에 뭉쳐진 상태에서 냉동 보관하게 되면 단단하게 얼어 필요할 때마다 소량씩 사용할 수 없기 때문이다.

양념장을 이용해 순두부찌개를 만드는 방법은 간단하다. 먼저 뚝배기나 냄비에 순두부와 양념장 한 숟가락, 물 3분의 2컵을 넣고 끓여 준다. 어느 정도 끓었다 싶으면 계란과 다진 파를 넣어주면 맛있는 순두부찌개가 완성된다.

또한 마파두부의 필수 재료인 두반장 대신 이 양념장을 활용할 수 있다.

 먼저 끓는 물에 양념장 두 숟가락과 된장 한 숟가락을 넣은 후 잘 풀어준다. 그다음 된장 한 숟가락을 넣어준다. 여기에 두부를 넣고 볶아 주다가 전분을 푼 물을 첨가한다. 그다음 마무리로 참기름을 둘러주면 마파두부가 완성된다.

온라인 중앙일보 jtar@joongang.co.kr

[사진=tvN 집밥 백선생]
백종원 순두부 양념장 비법 공개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