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크론 병 증상, '설사+복통' … 성장 느리면 의심해봐야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기사 이미지

어린이 크론 병 증상 [사진 중앙포토]

'어린이 크론 병 증상'
염증성 장 질환 원인인 크론 병, 어린이가 크론 병에 걸리면 나타나는 증상에 대해 네티즌들의 관심이 뜨겁다.

크론 병이란 장을 비롯한 소화기관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을 말한다. 주로 대장에 염증이 발생하는 궤양성 대장염과 최근 대중음악인 윤종신이 앓고 있는 질병으로 소개돼 화제가 됐던 크론병도 여기에 속한다. 크론병은 소장, 대장을 비롯한 위장관 전체에 염증이 발생할 수 있는 질환이다.

크론 병의 원인은 아직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다. 신체 면역 체계가 스스로 공격하는 자가 면역성 질환의 일종으로 추정되고 있다.

크론 병에 걸리면 주로 만성 설사와 복통, 혈변, 체중 감소, 발열, 전신 쇠약감 등에 시달린다. 혈변은 궤양성 대장염 환자에게서 많이 나타나는 증상이다. 반면 치질, 치루 등 항문 주위 질환은 크론병 환자에게 더 많이 발생한다. 장협착이나 누공이 발생할 가능성은 크론병이 궤양성 대장염보다 더 크다.

크론 병은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할 경우 장 천공 및 대장암 등 치명적인 합병증을 일으키기도 한다. 게다가 실제 병이 진행되는 속도와 양상은 환자가 겪고 호소하는 임상 증상보다 훨씬 심하고 빠른 경우가 많다. 아무리 경미해 보이는 증상도 반드시 전문의와 상담하고 적절한 처치를 받는 게 좋다.

크론병이 어린이에게 발생하는 경우에는 설사 또는 복통 등의 증상이 일차적으로 나타나지 않을 수 있으며, 다음과 같은 증상들이 발생할 수 있다.

▶정상 어린이에 비해 몸무게와 키의 성장이 느림(성장장애)
▶발열
▶빈혈 (비정상적으로 적혈구의 양이 부족함)
▶관절의 통증과 강직감
▶성적 발달의 지연

온라인 중앙일보
'어린이 크론 병 증상'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