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털이 뉴스 품질 조악하게 해 … 네이버·다음, 법으로 규제해야”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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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08면

광고계가 난립하는 인터넷 언론의 폐해를 줄이기 위한 법안 마련이 시급하다고 촉구했다.

 한국광고주협회·한국광고총연합회·한국광고산업협회·한국광고학회 등 4개 광고단체는 3일 네이버·다음 등 포털사이트의 뉴스 유통구조를 개선하는 법률을 제정해 달라는 청원을 국회와 문화체육관광부에 제출한다고 밝혔다. 이들 단체는 청원서에서 “네이버나 다음 같은 포털을 통해 뉴스를 보는 국민은 증가했지만 뉴스의 품질은 조악해졌다”며 “본질적 원인은 포털이나 인터넷 신문이 저널리즘의 품질을 도외시하고 클릭 경쟁에 몰두했기 때문”이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또 “최근 만연하고 있는 ‘기사 어뷰징(기사 재탕)’ 문제나 ‘유사언론행위(악의적인 기사를 쓰며 협찬 및 광고 등을 요구하는 것)’ 등의 문제점도 인터넷 언론의 비윤리성을 드러내는 단적인 사례”라고 꼬집었다.

 이에 대한 대안으로 광고단체들은 ‘포털의 뉴스 유통서비스 개선을 위한 법률’을 제정해 달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인터넷 뉴스 생태계가 혼탁해진 주요 원인은 포털의 뉴스 제휴정책이 실패했기 때문”이라며 “포털이 인터넷 언론 생태계 개선이라는 사회적 책임을 갖고 실천할 수 있도록 법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광고단체들은 네이버와 다음 등 주요 포털사이트에 대해서는 신문법을 적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수많은 인터넷 언론사의 뉴스를 유통하는 구조 속에서 포털사이트가 사실상 언론사의 권한을 누리고 있는데 사회적 책임은 피하고 있다는 이유에서다.

 광고계는 또한 주요 포털사의 수익 중에서 뉴스가 기여한 이익분을 언론계의 발전기금으로 환원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실제로 고려대 김성철(미디어학) 교수, KAIST 남찬기(기술경영학) 교수 등이 지난해 8월 발표한 ‘N-스크린 환경에서 뉴스 콘텐츠 유통전략 및 디지털 뉴스 생태계 개선방안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네이버의 2013년 영업이익 5241억3900만원 중 광고로 인한 부분은 총 3691억2900만원이다. 김 교수팀은 이 중 14.2%인 741억8300만원이 뉴스가 기여한 부분으로 집계했다.

 서원대 김병희(전 한국PR학회장) 교수는 “포털사이트의 온라인 뉴스 유통으로 발생하는 부작용과 잡음이 극에 달해 (네이버 등) 포털에서도 공개형 뉴스제휴평가위원회를 운영하려는 것”이라며 “포털이 사회적 책임을 실천하도록 이끄는 법안을 마련하는 것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이현택 기자 mdfh@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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