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역력에 좋은 견과류 종류…뇌를 튼튼하게 하는 슈퍼푸드는 '초콜릿?'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면역력에 좋은 견과류 종류

 
면역력에 좋은 견과류 종류, 뇌 건강 돕는 슈퍼푸드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뇌 건강 돕는 슈퍼푸드로는 연어·견과류·브로콜리·달걀·아보카도 그리고 ·다크초콜릿이 꼽혔다.

연어는 고도불포화지방산의 하나인 DHA 함유량이 풍부해 뇌 건강 기능을 활성화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치매 예방에 효과적이다. 아몬드·호두 같은 견과류는 비타민 E가 풍부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집중력을 높여줘 뇌 건강에 도움이 된다. 브로콜리는 치매에 탁월한 엽산이 많이 들어있다. 비타민 K와 콜린 성분 또한 풍부해 신경계 건강에 도움을 줘 뇌 건강에 좋다.

아보카도는 풍부한 불포화지방산 리놀산이 스트레스에 지친 뇌를 완화해준다. 콜레스테롤의 산화와 분해를 막아 뇌 혈액순환을 원활히 만든다. 달걀의 레시틴 성분은 기억력 감퇴를 억제한다. 빠른 뇌회전이 필요한 오전에 섭취하면 효과적이다.

또 다크초콜릿은 카카오 속에 들어있는 플라바놀이 뇌 혈류 흐름을 원활히 해주는 것으로 알려졌다. 뇌졸중 예방에 특효가 있다.

오히려 뇌 건강을 악화하는 음식에는 참치·팝콘·과자·사탕·아가베시럽이 꼽혔다.

참치는 수은 함량이 높고 팝콘에는 트랜스지방이 다량 함유돼 있어 인지 능력을 저하시킨다. 과자·사탕·아가베시럽은 당분이 많아 인지력·집중력·주의력을 저하시키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면역력에 좋은 견과류가 눈길을 끌고 있다.

면역력을 높여주는 견과류는 땅콩, 호두, 그리고 아몬드다.

그중 아몬드는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고 비타민 E가 풍부하여 피부 미용에도 좋으며 철분이나 칼슘도 풍부해 건강에 좋다.

특히 적당히 섭취하면 불포화지방산을 섭취할 수 있어 다이어트 시 좋지만, 열량이 높아 과잉 섭취하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다.

뿐만 아니라 아몬드는 비타민 E를 공급하는 최상의 식재료 중 하나이며, 강력한 산화 방지제 역할을 해 노화 방지에도 좋다.

온라인 중앙일보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