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덕·용원 항만 명칭 '신항' 확정, 경남 "수용 못해…"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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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년 1월 개장하는 신항 북컨테이너부두에 지난 16일 접안한 한진오슬로호에서 컨테이너 하역작업이 진행되고 있다. [송봉근 기자]

해양수산부가 19일 부산 가덕도와 진해 용원에 조성중인 신항만의 공식 이름을 '신항'으로 결정, 8년간 계속된 명칭 논란이 일단락됐다.그러나 '진해신항'을 요구했던 경남도는 강력 반발, 행정소송 등 법적 대응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신항 결정=오거돈 해양수산부 장관은 "새로운 항만이 항만법상 부산항의 하위 항만이고 신항이 애초 부산항의 컨테이너 시설부족을 해소하기 위해 추가로 건설되는 항만이므로 명분상 부산 신항이 바람직하다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오 장관은 또 "1997년 '부산신항 건설사업' 고시 이래 새로운 항만의 명칭이 '부산 신항(Busan New port)'으로 홍보돼 왔다는 점도 중요하게 고려됐다"며 "그러나 지역 갈등이 첨예한 점을 고려, '부산'이라는 지역 명칭을 빼고 '신항'으로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오 장관은 "전체 30선석 중 진해 지역의 개별적 부두에는 경남측의 의견을 반영해 진해부두, 용원부두 등의 형태로 명칭을 부여할 것"이며 "경남측이 신항과 연계된 진해 지역의 발전 계획을 정부에 요구하면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부산 수용=허남식 시장은 "항만 경쟁력 강화와 국익을 위해서는 부산신항으로 불러야 한다는 입장에는 변함이 없다"며 "그러나 내년 개장이 임박한 데다 동남권 상생협력을 위한 결정으로 받아들인다"고 밝혔다.

허 시장은 "신항이 부산항내에 위치하기 때문에 부산발전의 염원과 애정을 담아 부산신항이라는 명칭을 사용하겠다"고 덧붙였다.

부산항을 사랑하는 시민모임 박인호 의장은 "세계적으로 통용되는 부산신항이라는 명칭이 가장 좋은 이름"이라며 "명칭 논란을 계속하는 것은 국제적 망신인 만큼 정부의 결정에 대해 불만이 있지만 받아들인다"고 말했다.

◆경남 반발=김태호 경남지사는 "정부가 신항만 명칭을 '신항'으로 확정한 것은 부산항 항계 내 하위항 명칭으로 부산이 주장하는 부산신항과 같은 개념이기에 수용할 수 없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도민들의 의견을 수렴해 법적조치 등 모든 수단을 동원해 명칭문제가 바로 설 때까지 투쟁해 나갈 것"이라며 "앞으로 일어나는 모든 사태는 정부가 책임져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는 "신항 면적의 82%가 경남 땅이므로 진해신항이어야 한다는 것을 정당하고 합리적으로 요구해왔다"며 "정략적으로 명칭이 결정돼 참으로 개탄스럽고, 이 정부를 신뢰할 수 없도록 만들고 있다"고 말했다. 진해신항 쟁취 범도민 비상대책위는 정권퇴진 운동을 벌이겠다고 밝혔다. 대책위는 공사중지가처분 신청, 헌법소원, 모래채취금지 가처분 신청 등 법적대응을 준비하고 있다. 개장행사 때 1만여 명의 도민을 동원, 행사를 물리적으로 저지한다는 방침이다. 대책위는 항계조정과 새로운 항만공사 설립 등도 준비하고 있다.

◆개장 준비=해양수산부와 부산항만공사는 지난 16일 컨테이너선 한진오슬로호를 신항에 접안시켜, 하역.운송.적재 등 시범 운영을 했다. 개장식은 내년 1월 19일 열릴 예정이다.

신항은 2011년까지 모두 30개 선석이 건설돼 연간 804만개(20피트 기준)를 처리할 수 있다. 이번에 북컨테어너 3개 선석이 개장된다. 이 곳엔 5만t급 선박 3척이 동시에 접안할 수 있으며 연간 90만개를 처리할 수 있다.

부두에는 1만TEU급 이상의 선박도 처리할 수 있는 초대형 컨테이너크레인 9대와 5단 적재가 가능한 야드크레인 18대, 야드트랙터 60대 등 하역장비 172대가 설치됐다. 진입도로 건설과 컨테이너조작장(CFS) 건립, 항로 고시 등은 이달 말까지 마무리된다.

강진권.김상진 기자 <jkkang@joongang.co.kr>
사진=송봉근 기자 <bksong@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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