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세 이하 아이 '놀면서 배워야' 수학 영재로 커요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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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담리즈수학은 카드·보드게임·입체도형 등 400여 종의 교구를 손으로 직접 조작하며 수학 개념을 익히게 돕는다. [사진 미래엔에듀케어]

고보민(38·중랑구 망우본동)씨 딸은 이달 말 동부교육청 영재교육원 입학을 앞두고 있다. 초2였던 지난해 수학과학 통합영재에 선발됐다. 고씨는 “7세 때부터 아담리즈수학에서 놀이수학을 배우면서 수학 개념과 원리를 자연스럽게 익힌 게 아이 사고력과 창의력, 문제해결력 등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됐다”고 말했다. 아담리즈수학은 교육출판기업 미래엔의 자회사 미래엔에듀케어에서 운영하는 수학교실이다.

 아담리즈수학에서 아이들은 400여 종의 다양한 교구를 이용해 수학의 원리를 재밌게 배운다. 교구를 가지고 놀고, 게임하다보면 수학의 6대 영역인 공간·도형·규칙·측정·분류·수와 연산 개념을 저절로 이해하게 된다. 분수 개념을 배울 때 사용하는 자석입체분수모형이 좋은 예다. 겉으로 보기에는 크기와 모양이 같은 자석 2개가 하나는 2개로, 다른 하나는 3개로 쪼개지는 걸 눈으로 확인하면서 2분의 1이 3분의 1보다 더 크다는 걸 안다. 하미선 미래엔에듀케어 교육개발실 실장은 “고학년에 올라갈수록 수포자(수학을 포기한 자)가 늘어나는 이유가 수학의 기본 개념을 제대로 모른 채 문제 풀이 위주로 학습했기 때문”이라며 “어렸을 때 생활 속에서 수학 개념을 익히면 고학년이 된 후에도 수학 과목에 대한 흥미를 이어갈 수 있다”고 말했다.

 수업은 보통 4단계다. 수학에 대한 이야기를 들은 후 교구를 이용해 수학 개념을 익히고, 교재에 나온 문제를 풀고, 게임을 하면서 자신이 이해한 개념을 최종적으로 확인한다. 초등학교 1학년 대상으로 이뤄지는 ‘수 세기’ 수업을 예로 들면 고대 로마 숫자 등에 대한 얘기를 들려주면서 아이들의 흥미를 유발하는 게 1단계다. 1부터 100까지 숫자가 써진 쌓기나무를 통해 수 개념을 이해한 후에는 ‘1’ ‘하나’, 사과 그림 등 수를 각각 다르게 표현한 카드 중에서 같은 수를 가려내는 게임을 한다. 3단계에서는 고대 숫자를 이용해 암호를 주고 받은 스파이들이 언제 만날지 맞히는 서술형 문제를 해결하고, 4단계에서는 다시 그날 배운 수 개념을 전체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게임을 한다. 고씨는 “이런 과정을 통해 스토리텔링 수학도 대비하고 융합사고력도 키울 수 있다”며 “수학뿐 아니라 다른 과목에도 자신감을 갖게 됐다”고 말했다.

 학생 관리 시스템도 잘돼 있다. 입학 때 진단 평가를 실시하고, 6개월 후 성취도 평가, 1년 후 총괄 평가 등을 통해 아이들 실력을 점검한다. 뿐만 아니라 매 수업 후 5~10분간 학부모 브리핑을 통해 아이의 학습 발달 정보를 제공하고 집에서도 학습을 이어갈 수 있게 유도한다. 분수를 배운 날에는 집에서 케이크를 자르거나 사과를 깎을 때 2분의 1, 4분의 1 개념을 복습하게 돕는 거다. 고씨는 “그날 무슨 개념을 배웠는지, 아이가 어떤 부분을 어려워했는지 아이를 가르친 강사에게 직접 들을 수 있어 좋다”고 말했다.

 프로그램은 24개월부터 초등학교 3학년까지 이용이 가능하다. 총 3단계로 나눠져 있는데, 24개월~5세 유아들을 대상으로 하는 ‘놀이수학’은 다양한 놀이를 통해 수학개념과 친해지게 하고, 6~7세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논리수학’은 다양한 교구를 이용해 게임을 하면서 논리적 사고력을 키우게 돕는 예비 초등과정이다. 초등학교 저학년 아이들을 위한 ‘영재수학’은 융합교과사고력을 발달시킨다. 아담리즈수학은 3월 봄학기를 맞아 전국 교육 센터별로 공개수업을 진행 중이다. 참여할 사람은 전화로 미리 예약하면 된다.

문의 www.mathplay.co.kr, 02-6933-5361

전민희 기자 skymini1710@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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