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KS제품 … 그릇 선진국, 책상 후진국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경제 06면

제품군별 지수는 일반 구조용 압연강재(732.6)가 가장 높게 나왔다. 가정용 주방용구(722.6).절삭유제(718.3).본차이나 식기(717.8).전기솥(712.3) 등은 비교적 호평을 받았다. 반면 학생용 책상 및 의자(657.0)는 품질 우수성이 가장 뒤처진 것으로 조사됐다. 내연기관용 윤활유(665.0), 환풍기 축류형(676.3), 기름연소 온수보일러(685.2), 형광램프(688.4) 등도 품질 우수제품 기준인 700을 밑돌았다.

표준협회 관계자는 "KS 인증을 받은 제품 가운데서도 실제 평가를 해보면 일부 부족한 부분이 나온다"며 "제품뿐만 아니라 제조 과정에서 품질을 더욱 개선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표준협회는 이날 57개 조사대상 기업 가운데 협회 측에 인증을 신청한 30개 기업을 '품질 우수기업'으로 선정했다. 협회는 그러나 이들 30개 기업의 개별적인 KS-QEI 점수는 공개하지 않았다.

협회가 '품질 우수기업'으로 꼽은 기업 가운데 펌프.선풍기.환풍기.공기청정기 등을 생산하는 한일전기는 고품질을 유지하기 위해 회사 조직에 품질보증부.품질관리부.표준관리부를 둘 정도로 철저하게 품질경영 원칙을 지키고 있는 점이 인정됐다고 협회는 밝혔다. 귀뚜라미보일러는 1962년 창업 이래 지금까지 오로지 보일러 한 제품만을 생산하고 있는 보일러 전문회사라는 점이 부각됐다. 귀뚜라미보일러 측은 "보일러에 대한 애정과 품질혁신에 대한 고집을 장인정신 차원으로 승화시킨 최고경영자의 확고한 철학이 뒷받침됐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현대INI스틸은 KS인증 뿐만 아니라 일본.독일.이탈리아.체코.홍콩으로부터도 제품인증을 받는 등 국제수준의 고품질로 제품의 경쟁력을 향상시켰다고 자부하고 있다. 시몬스침대는 '잠자리만큼은 편안해야 한다'는 제품 철학과 135년간 쌓아온 노하우, 시몬스침대만의 세계특허인 포켓스프링 덕분에 좋은 평가를 받은 것 같다고 밝혔다. 자동차용 부동액과 브레이크액 등을 생산하는 동아특수화학은 ISO 9001, QS 9000 인증을 획득해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고 밝혔다.

표준협회 관계자는 "품질은 최종적으로 그 제품을 사용하는 소비자들에 의해 평가를 받는다"며 "아무리 좋은 제품을 생산한다고 자부해도 소비자들의 니즈(요구)를 충족시키지 못하면 시장에서 결코 성공하지 못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서경호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