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정혜와 함께 요가 한 동작] 어깨 긴장 풀기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24면

안녕하세요? 원정혜입니다. ^^

늘 목과 어깨가 뻐근하고 통증이 있다면 일상에서 바른 자세를 취하고 있는가를 체크해 보시면서 마음의 상태도 함께 생각해 보세요.

목 뒤의 뻐근함과 어깨의 통증은 마음의 상태에 많은 영향을 받게 됩니다.

예민하시다거나, 화를 잘 내신다거나, 늘 짜증스런 마음을 갖게 되면 목과 어깨가 긴장하게 됩니다. 반대로 어깨와 목뒤를 잘 풀어주게 되면 마음의 긴장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럼 오늘은 요가동작 중에서 어깨의 긴장감을 해소시켜 주는 소머리꼴 자세를 함께 해 보실까요?

결가부좌를 하고 앉아 보세요.

오른손을 등 뒤로 돌리고, 왼손 손등이 등뒤에 닿게 해서 양손바닥이 맞닿게 합니다.

숨을 마셨다가 내쉬면서 상체를 숙여서 이마가 바닥에 닿게 합니다.(복식 호흡이 원활하시다면 숨을 마시고 참은 상태에서 상체를 숙여 보세요. 최대한 참았다가 더 이상 참기 어려우실 때 숨을 내쉬면서 상체를 최대한 더 내려 보시구요. 팔도 더 당겨 보세요. 훨씬 더 강한 자극이 되실 수 있을 거예요)

양발의 뒤꿈치로 하복부를 강하게 자극합니다.

숨을 마시면서 상체를 바로 세웁니다.

반대도 같은 방법으로 행합니다. 이렇게 약 2-3회 반복해 보세요.

* 자세가 완성되셨을 때는 되도록 등이 쭉 펴지게 하셔야지만 고관절이 잘 이완됩니다. 또 상체를 무리하게 숙여서 엉덩이가 바닥에서 떨어지지 않도록 주의하시구요.

소머리꼴 자세는 어깨와 목뒤의 피로를 풀어주면서 어깨에서 팔까지의 순환소통을 원활하게 해서 팔선을 예쁘게 만드는데도 도움이됩니다.

또 하복부의 노폐물을 제거하는데도 효과적이구요. 상체를 숙여줌으로써 등과 허리, 엉덩이의 긴장을 완화시켜 줍니다.

오늘도 행복한 하루되세요!^^

원정혜<호원대 주임교수>

사진=원현성<원현성스튜디오 실장 http: www.gaiastudio.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