콩팥에 좋은 음식 3가지, '수박'은 오히려 조심해야 할 수도…'장기적 해결책은?'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콩팥에 좋은 음식 3가지, '수박'은 오히려 조심해야 할 수도…'장기적 해결책은?' 

콩팥에 좋은 음식은 뭐가 있을까?

최근 콩팥에 좋은 음식에 대한 정보가 소개돼 네티즌들의 눈길을 끈다.

콩팥에 좋은 음식 3가지와 그 이유를 미국 인터넷 매체 ‘내츄럴뉴스닷컴(naturalnews.com)’가 보도했다.

콩팥에 좋은 음식 3가지를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아스파라거스
수세기 동안 아스파라거스는 비뇨기를 치료하는 완벽한 식품으로 꼽혀 왔다. 아스파라거스에는 글리코시드와 사포닌 같은 천연 화합물이 풍부하게 들어있는 것으로 유명하다. 이런 성분들은 이뇨와 항 류머티즘, 혈액을 정화하는 작용을 한다. 아스파라거스를 꾸준히 섭취하면 소변 발생량을 증가시키고, 이뇨 작용을 돕고, 콩팥 내의 세포 활동을 활성화시키며, 요로결석을 만드는 산과 염분을 용해시켜 콩팥에 좋다.

▶마늘
마늘은 알리신이라는 성분 때문에 가장 강한 천연 질병 퇴치제로 알려졌다. 항균, 항바이러스, 항 진균 그리고 항산화 효능이 있는 알리신은 콩팥병의 주요 원인인 당뇨병과 고혈압을 치유하는 효능으로도 유명하다. 몇 가지 연구결과에 따르면, 알리신은 이제까지 생각하던 것보다 콩팥에 더 좋은 것으로 드러났다. 마늘은 콩팥의 항산화 능력을 높여 유해산소로 인해 세포가 손상되는 것을 막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박
수박이 콩팥에 좋은 데에는 3가지 이유가 있다. 우선 수박에는 콩팥 기능이 좋지 않을 때 균형을 맞추는 데 문제가 생기는 칼륨과 인이 조금 밖에 들어 있지 않기 때문이다. 또 수박은 92%가 알칼리성 물로 이뤄져 있어 비뇨기로부터 축척된 독소를 씻어내는 데 도움이 된다. 마지막으로 수박은 간이 암모니아를 독성이 거의 없는 요소로 변환시키는 데 도움을 줌으로써 몸에서 과도한 체액을 제거하는 동안 콩팥이 받는 부담을 완화시켜준다. 단, 수박은 아스파라거스나 마늘과 달리 천연 당 성분이 너무 높기 때문에 당뇨병이 원인이 된 콩팥질환 환자의 경우 수박을 너무 많이 먹는 것이 좋지 않다.

한편 콩팥질환에 걸리면 콩팥이 혈액으로부터 더 이상 노폐물을 걸러내지 못하는 심각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콩팥 건강이 나빠지는 가장 큰 원인은 당뇨병과 고혈압이다. 당뇨병과 고혈압은 건강하지 못한 식습관과 생활방식 때문에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콩팥질환의 경우 깨끗한 물을 더 많이 마시고, 더 많이 운동하고 여기에 더해 가장 중요한 것은 가공되거나 건강하지 못한 음식을 멀리 하는 것이 장기적인 해결책이다.
콩팥에 좋은 음식 소식을 접한 네티즌들은 “콩팥에 좋은 음식, 다 먹어봐야지” “콩팥에 좋은 음식, 난 셋 다 좋아해” “콩팥에 좋은 음식, 저런 음식이 콩팥에 좋은 음식이구나” 등 다양한 반응을 보였다.

온라인 중앙일보
‘콩팥에 좋은 음식’ [사진 중앙포토]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