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정금리 대출 팍팍 는다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경제 06면

금리 상승기에 고정금리를 선호하는 고객의 심리를 겨냥한 틈새 대출 상품이 인기를 끌고 있다.

하나은행은 고정금리 성격이 가미된 주택담보대출 상품인 'TR모기지론'의 판매 잔고가 최근 2주일간 급증했다고 23일 밝혔다. 이 상품의 대출 잔고는 20일 현재 901억원으로 콜금리 인상 전인 지난 10일의 533억원보다 400억원 가량 늘었다. 이 상품은 최근 콜금리가 오르면서 고객들이 몰리고 있다. 이 상품은 10년 이상의 장기대출에서 처음 3년 또는 5년 동안 연 5.7% 수준의 낮은 고정금리가 적용되고 이후 변동금리로 전환된다.

우리은행이 지난달 콜금리 인상에 대비해 내놓은 고정금리형 대출상품 '소호(SOHO) 점프론'도 21일 현재 304억원어치 팔렸다. 1년 대출금리가 6.4%인 이 상품은 소호기업(직전년도 자산규모 5억원 이하)을 대상으로 한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중소기업이 금리 추가 인상에 대비해 일반 대출 상품을 이 상품으로 갈아탈 것으로 보여 연말까지 5000억원어치가 팔릴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기업은행이 금리 인상기를 맞아 내놓은 틈새 상품인 '마이플랜 모기지론'도 한 달 동안 500억원어치가 팔렸다. 지난달 20일부터 2000억원 한도로 판매된 이 상품은 초반 3년 혹은 5년 동안 시중은행 최저 수준의 고정금리가 적용되고 이후 변동금리로 전환된다.

김창규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