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고 입시전략 시리즈

중앙일보

입력

입시도 전략이다.무턱대고 공부만 하기보단 진학 희망 학교를 정하고 학교별 전형방법이나 입시유형에 맞춰 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 올해 수도권 지역 외고의 전형은 13일 경기권 외고의 특별전형을 시작으로 약 한달 간의 입시가 시작된다.서울권 외고는 21일 대일.서울외고의 원서접수에 이어 다음달 특별 및 일반전형의 합격자를 발표한다. 본지는 외고 입시를 앞둔 학생들을 위해 수도권 지역 외고의 전형 방법과 입시 유형,합격전략 포인트 등을 상.중.하 3회에 걸쳐 소개한다.

상= 수도권 지역 외고 지원 전략

중= 올해 외고 경쟁률 예상

하= 합격을 위한 최종마무리 학습법

#학교장 추천자

◇대원외고= 내신은 좋지 않지만 구술면접과 영어에 자신 있는 학생이라면 학교장 추천에 지원하는 것이 유리하다. 서울.경기권 외고 중 학교장 추천전형에 '내신 제외, 영어 포함' 인 학교는 대원외고뿐이기 때문이다. 학교장 추천 전형으로 응시할 경우 추천 성적 60점 만점을 받을 수 있어 내신에서 불리하지 않다. 전년에 비해 모집인원이 40명에서 50명으로 늘어난 것도 좋은 기회다.

특별전형의 모집인원이 169명으로 지난해에 비해 10명이 증가함에 따라 일반전형이 251명으로 10명 감소했다. 단, 특별전형의 성적우수자 항목은 70명에서 40명으로 크게 감소했다.

▶전형방법= 경력 및 수상실적 60+영어듣기 60+구술면접 30

◇한영외고= 영어는 다소 부족하지만 내신과 구술면접이 강한 학생이라면 한영외고를 지원해 봄직하다. 선발인원은 대원외고와 마찬가지로 50명이다. 한영외고의 추천자 지원자격에는 토셀(TOSEL.영어학력 인증시험)도 포함돼 지원범위가 넓기 때문에 타 전형에 비해 경쟁률이 다소 높을 수도 있다.

가중치 적용 석차 백분율의 평균이 20% 이상이고, 봉사활동이 20시간 이상 되지 않으면 학교장 추천 전형은 지원이 불가능하다. 내신 1%당 0.2점 밖에 감점이 되지 않아 내신비율이 높지 않으며 2005학년도 신입생 중 내신비율이 40% 학생이 합격한 예도 있다.

▶전형방법= 교과성적 150 + 면접 50

◇이화외고= 구술면접 100%로 선발하며 경시대회 입상자 중 학교장 추천을 받은 학생도 지원이 가능하다. 별도의 경시대회 전형은 없으며 총점이 60점 미만이면 모집인원에 관계없이 탈락 처리된다.

◇안양외고= 적성검사 100%로 선발한다.

◇김포외고, 외대부속외고= 경기권 외고 중 지원자격에 석차백분율에 대한 제한이 없다.

#외국어 우수자

◇외대부속외고= 중복 가산점 제도를 운영하고 있는 외대부속외고는 영어부문의 경우 토플 점수별로 최대 3점까지, 외대부속외고가 인정하는 경시대회 입상 실적에 따라 최대 3점까지 가산점을 주고 있다. 그러므로 공인점수는 물론 경시대회 수상실적이 있는 학생이라면 최대 6점까지 가산점을 받을 수 있다. 2005학년도 신입생의 평균 토플점수가 270점 정도였던 만큼 영어실력이 특히 뛰어난 학생에게 유리하다. 영어 외에 외국어우수자 전형의 해당 외국어 범위가 가장 넓다.중국어, 일본어, 독일어, 프랑스어, 러시아어, 스페인어, 아랍어 등이 있다.

▶전형방법= 영어듣기 40% + 에세이 40% + 구술면접 20%

▶외대부속외고 글로벌리더 전형은 2개 이상 외국어 구사자, 해외 2년이상 수학한 학생들로 전형방법은 영어듣기 40% + 교과성적 40% + 구술면접 20% 등이다.

#성적우수자

◇명덕외고=내신에 비해 영어가 약하다면 명덕외고를 추천한다. 작년에 비해 성적우수자 선발인원이 60명에서 96명으로 크게 증가한 데다 영어가 전형에 포함되지 않는다. 지난해 석차 커트라인은 4.5% 정도였고 올해는 4%로 예상된다.

▶전형방법=구술면접 후 정원의 50%만 교과성적 석차백분율로 우선 선발하고 나머지 50%는 교과 성적 환산점수 100% + 구술면접 50 + 국.영.수 석차백분율 환산점수 100로 선발한다.

◇명지외고= 성적우수자 지원자격은 5개 교과 석차백분율 5% 이내, 또는 3학년 1학기의 5개 과목 성적이 3% 이내인 학생들로 제한한다.하지만 선발 인원도 70명으로 타 특별전형보다 훨씬 많고 무엇보다 내신과 면접만으로 선발하기 때문에 특히 영어가 부족한 학생이라면 지원해 볼 만하다.

▶전형방법=내신성적 450 + 면접 60

◇김포외고=내신 100%만으로 선발한다.

◇대일외고=심화교과우수자 전형으로 영어, 국어 성적이 뛰어난 학생이 지원할 수 있다.

◇서울외고=심화 교과 우수자와 전 교과 우수자 전형으로 나뉜다. 심화 교과 우수자의 경우 서울시 소재 중학교 3학년에 재학 중인 학생만, 전 교과 우수자는 전국 소재 중학교 3학년 학생이 지원할 수 있다.

#복수외국어 구사자

◇고양외고=성적이 다소 좋지 않더라도 2개 이상의 외국어가 가능하다면 고양외고 복수외국어 구사자 전형을 눈여겨 보자. 공인점수 (또는 면접,에세이)와 영어로만 전형하고 내신은 제외된다. 해외에서 2년 이상 수학한 자만 해당된다.

▶전형방법= 공인점수 환산400 (또는 심층면접, 에세이 300+인터뷰100)+면접 100

◇비 영어부문

.안양외고:전공어 인터뷰 100%만으로 선발.
.대일외고:전공어 에세이, 구술면접 외에 자체평가고사도 실시.
.명지외고, 김포외고:중국어.일본어 지원 자격 동일.중국어 HSK(중국어 능력시험)7급 이상, 일본어 능력시험 1급이상 또는 JPT(일본어 능력시험)740점 이상

중앙일보 프리미엄은 유학 교육 전문기관인 페르마 에듀와 공동으로 '미국 조기 유학설명회'를 개최합니다.이번 설명회는 미국 명문 사립고 진학을 희망하는 초등학교 6학년~중학교 3학년생 자녀를 둔 학부모를 대상으로 2시간가량 진행됩니다.

설명회에는 '외국명문고 유학 99% 알고 떠나기'의 저자로서 미국 시카고 한인회 웹 사이트에서 유학상담을 벌이고 있는 박영희(영어교육학 석사)씨가 강사로 나와 조기 유학중인 학생들의 생활과 학습과정을 사례를 통해 설명합니다. 또한 특목고 입시로 유명한 페르마 에듀 신동엽 대표가 ▷필립스 아카데미▷그로튼 스쿨 ▷밀튼 아카데미 ▷콩코드 아카데미▷에피스 코팔 등 미국의 명문 사립고교에 대한 학교 소개와 입학 인터뷰 준비 등 입학에 필요한 과정을 자세히 소개합니다. 문의 02-556-4212~3/www.globalfermat.com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