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시동 꺼짐, 수리 이후 재발생한 경우가 절반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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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운전 중 시동이 꺼지는 현상이 발생해 소비자가 불편을 겪는 경우가 많다. 심지어 여러 차례 수리를 해도 또 같은 현상이 발생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교환이나 환급 등의 조치도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2010년부터 2013년까지 위해감시시스템에 접수된 ‘자동차 시동 꺼짐’ 관련 사례는 총 702건에 이른다. 이중 기아자동차가 243건으로 가장 많았고, 현대자동차 186건, 한국GM 116건 순이었다. 수입차는 BMW가 15건으로 가장 많았고 폴크스바겐이 14건, 메르세데스-벤츠가 9건이었다.

시동이 꺼지는 현상이 처음 발생한 시점은 출고 이후 1만㎞ 미만 주행이 202건(28.8%)로 가장 많았고 8만㎞ 이상이 155건(22.1%), 5만㎞이상 8만㎞ 미만이 97건(13.8%) 순으로 나타났다. 702건의 사례 중 정비를 한 483대의 차량을 분석한 결과, 시동 꺼짐으로 수리를 받은 횟수가 총 1120회로 한대당 평균 2.3회 정비를 받았다. 정비 이력을 조사해보니 전자계통 수리 비율이 40.9%로 가장 높았고 연료계통을 수리한 경우가 32.7%로 뒤를 이었다.

한국소비자원은 시동 꺼짐 현상을 겪은 소비자 12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도 실시했다. 엔진계통 부품의 보증기간인 출고 2년 내에 시동 꺼짐이 발생했다는 응답자가 72명(56.2%)으로 가장 많았다. 오르막이나 차선을 변경하기 위해 가속을 했을 때 시동 꺼짐이 발생했다는 응답자가 77명(60.2%)이었는데, 당시 차체의 기능 이상을 알리는 경고등이 켜진 사례는 35.2%(45건)에 불과했다.

응답자의 39.1%가 시동 꺼짐으로 4회 이상이나 수리를 받았고 수리에 3개월 이상 걸렸다는 경우도 36%나 됐다. 잦은 정비와 긴 수리 기간으로 소비자가 큰 불편을 겪은 것이다. 그러나 교환이나 환급을 받은 경우는 4.7%에 불과했다. 66.4%의 응답자들이 무상수리를 받은 것에 그쳤다. 심지어 수리 이후 절반에 가까운 응답자(46.1%)가 같은 현상이 반복된다고 답해 문제가 해결되지 않은 경우가 많은 것으로 드러났다.

한국소비자원은 “제조사가 핵심 부품에 대한 검사를 강화하고, 시동 꺼짐의 원인 규명을 위해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며 “’소비자분쟁해결기준’의 자동차 보상규정에 교환이나 환급을 받을 수 있는 결함의 범위가 구체적으로 명시되고, 교환?환불 조건도 완화되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박미소 기자 smile83@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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