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교과서 역사왜곡|일 교조서 강력 비판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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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03면

【동경22일=연합】일본검인정 교과서의 역사부분이 왜곡·편견돼 있다는 한국을 비롯한 중공·소련 등의 비난이 빗발치고 있는 가운데 21일 일본 교원노조(일교조) 제2차 교육제도 검토위원회가 작성한 교과서 검인정 작업개선에 관한 중간보고서는『교과서는 여러 국민간의 대립 및 불신 등을 선동하는 요인은 철저하게 배제해야 한다』고 강조함으로써 직접적인 언급은 피했으나 일본 문부성의 한국 및 중공관계 역사에 대한 왜곡기술을 강력히 비판하는 자세를 보였다.
제2차 교육제도 검토위원회가 22일 일 교조본부에 제출한 이 보고서는 또 교과서에는 권력의 개입이 있어서는 안 된다는 지적과 함께 ①문부상이 일방적으로 인선하는 교과용 도서검정 조사심의회 교육과정위원회를 설치할 것 ②검정은 모두 공개로 하고 새로 설치된 위원회의 대표들은 교과서의 수정에 관한 의견을 강요하거나 옳고 그른 정부의 판정함이 없이 조언만을 하도록 한다 ③검인정교과서의 채택권한은 교사에게 부여하며 학교는 교사회의를 열어 검인정교과서를 선택할 것 등을 강력히 촉구하고있다.
이 보무서는 또 교과서의 내용으로는 학문 및 문화의 자유, 교육을 받을 권리를 보장하는 것과 함께 인류가 직면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보다 훌륭한 평화와 국제유대, 남녀평등, 인간의 존엄성을 강조하는 것 등이 주류를 이루어야하며 제국민간의 대립이나 불신의 조장, 무력 사용의 정당화 등을 강조하는 내용은 꼭 배제돼야한다고 지적하고 한국·중국의 침략을 진공 등으로 표현한 문부성의 검인정 태도는 비판받아 마땅하다는 입장을 취했다.
한편 일본 문부성은 한국을 비롯한 중공·소련 등이 내년부터 사용될 검인정 교과서의 왜곡기술과 편견현상을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가며 조속히 시정할 것을 강력히 촉구하고 있음에도『이는 어디까지나 일본학생을 위한 국내 교과서이므로 타국이 간여할 바가 못된다』는 미온적이고도 배타적인 태도를 취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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