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고혈압 퇴치의 달」 5월 앞두고 미지서 7대 예방·퇴치법 소개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2면

미국에서는 지금까지 매년 5월을 「고혈압퇴치의 말」로 삼아 퇴치 캠페인을 벌여왔다. 또 최근에는 법원에 가지 않고도 식료품상 등에서 자신의 혈압을 간단히 측정할 수 있는 간이 자동혈압 측정기도 등장, 압박 대를 감고 50센트만 넣으면 화면에 혈압이 자동적으로 나타난다.
5월을 앞두고 미국의 디스커버 지가 밝힌 7대 고혈압예방 및 치료법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①소금을 적게 먹어라=오늘날 대부분의 미국인들은 인체가 필요로 하는 양보다 2∼6배나 많은 양의 소금을 각종 식품으로 부티 섭취하고 있다. 따라서 소금이 많이 함유된 음식을 피하고 아예 식탁에서 소금 그릇을 치워버리는 것이 상책이다.
②체중을 줄여라=과도한 체중은 심장혈관조직에 큰 부담을 줘 혈압을 높이기 때문에 식이요법 등으로 몸무게를 줄이는 것이 좋다.
⑧흡연을 삼가라=담배의 타르와 니코틴 성분은 혈관에서 피가 응어리지게 하는 이른바 혈괴현상을 유발, 현관을 봉쇄시킴으로써 고혈압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지나친 흡연은 좋지 않다.
④가벼운 운동을 규칙적으로 하라=일반적으로 운동은 혈압을 강하시킨다고 많은 의학자들은 믿고 있다.
⑤스트레스를 해소하라=심리적 긴장은 고혈압과 중요한 관계가 있다. 따라서 되도록 쓸데없는 불안과 공포나 필요이상의 걱정을 삼가며, 정신적으로 안정이 되도록 한다.
⑥과음을 하지 말라=하루 맥주 2잔 정도는 혈중 콜레스테롤의 생성을 억제함으로써 각종 심장혈관 질환을 예방하는데 큰 효과가 있다. 그러나 과음은 오히려 고혈압의 주요원인이 된다.
⑦피임약에 주의하라=피임약을 복용하는 일부 여성들은 때때로 고혈압을 유발하는 것으로 나타나있다. 【연합】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