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인플레보상등 새보험 12종목 곧 시판|재무부 6개생보개발상품 인가‥총 25개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4면

물가가 오른만큼 보험금을 더 많이 탈수 있는 보험(생명보험)이 새로 나오고 노후 연금으로 받는 보험이 다양하게 개발됐다. 재무부는 종래의 저축성만기보험을 대폭 정리, 없애는 대신 6개 생명보험회사들이 개발한 보장성보험 12개종목을 6일자로 인가, 판매하도록 했다.
보험상품 인가방침도 바꾸어 수시로 하지 않고 6개월마다 하기로 했다.
기존상품을 대폭 정리하고 새로 l2개를 인가함으로써 생명보험의 주상품은 25개가 됐다.
이번에 승인한 보험 중 가장 특색이 있는 것은 대한교육보험이 개발한 물가연동제보험이다. 부부금슬보험(주보험)과 물가슬라이드연금특약보험에 동시에 가입할 경우 매월 4만7천7백원(1구좌)의 보험료를 내고 56세부터 연금을 받게 되는데 매년 지급되는 보험금은 물가상승률을 전부 반영시켜주는 것으로 되어있다.
보험료는 연간 물가상승률 10%씩 전제, 산출된 것이다.
동방생명에서는 싼 보험료을 내고 재해를 당했을 때 보험금을 최고 20배까지 보장해주는 대형보장보험(단체) 을 개발했다.
각 생명보험회사들이 개발한 주요상품은 다음과 같다.
◇동방 ▲한마음보험=회원·단체의 기금조성과 회원의 위험보장을 목적으로한 것이다. 보험기간은 4년과 5년 두가지이고 40세기준 1백만원짜리는 보험료가 月 1만2천1백30원이다.
만기시에 보험금을 전액 지급할뿐아니라 사망 또는 폐질시에도 보험금을 지급한다.
▲특정재해보상보험=재해등급별로 보험금을 차등 지급하는 보험으로 1급은 2백%를 지급, 보험료는 1백만원짜리가 월7백30원.
◇흥국▲여성건강보험=여성의 특정 질병치료를 위한 질병보험. 1백만원짜리가 월보험료 3천1백원이고 입원 및 치료비조로 보험금을 받는다.
◇대한교육보험▲가족정기보험=주피보험자의 보험금은 유족연금형태로 매년물가상승률에 비례 지급.
30년기간의 1백만원짜리가 월보험료1천1백20원.
▲학자금특약보험=학자금준비를 위한 저축보험으로 보험금의 80%내 학자금을 대부하기도 한다.
◇동해▲유족연금보험=가입자가 사망·폐질시 매년 사망보험금의 10%를 60세까지 지급.
▲영레이디보험=미혼여성을 대상으로 한 결혼·분만 시 탈 수 있는 보험.
이밖에 보험료를 투자해서 생긴 수익을 가입자들에게 배당해주는 투자수익부연금특약보험도 개발됐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