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위를 쫓을수 있는 건강스포츠|조깅·줄넘기등 가벼운 운동으로 심신에 활력을…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8면

기온이 영하로 떨어지면서 몸과 마음이 부쩍 움츠러들기만하는 계절이다.
이럴 때일수록 추위를 이겨내는 지혜와 노력이 요구되고 있다. 신체와 마음의 부담없이 가볍게 접근할수있는 운동등을 하는게 좋다. 쉽게 권할만한 운동이라면 조깅·맨손체조·줄넘기·배드민턴등.
무턱대고 무리한 운동을 했다간 오히려 화를 초래하기때문에 영하의 계절에서 움츠림을 벗어날수 있는 몇가지 운동을 추천해본다.

<조깅>
조깅은 건강스포츠의 최선.
조깅이 주는 효과는 일반적으로 체중조절, 심장·혈관기능강화 내지는 노화방지등. 운동효과도 클 뿐만아니라 건강증진엔 단연 으뜸이다.
조깅은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는 운동이지만 자기의 건강상태에 따라야 함은 기초상식. 자신있다고 처음부터 지나치게 스피드를 낸다거나, 무리하게 질주하는 일은 절대 금물이며 숨이 차지않을 정도로 손·발을 자연스럽게 푸는 기분으로 달리는 것이 좋다.
달리는 기준은 3O대 초보자가 1㎞를 6∼7분에 뛸수 있는 속도로 해서 처음 l·6㎞를 8분정도에 달리도록하고 40, 50, 60대는 12∼15분정도로 해서 1주일에 2∼3회 조깅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
이렇게 숙달된 다음 어느정도 훈련이 몸에 배게되면 운동량을 차차 늘려나간다. 이때 운동량은 속도·거리·횟수의 증감에 따라 조절해야 하는데, 운동시간은 대체로 3O∼40분이 적당하고, 먼길보다는 가급적 잘 아는 길을 반복하는게 피로감을 덜해준다.
특히 아스팔트길을 달릴때는 신발선택에 유의해야한다. 신발은 우선 발이 편해야 하고 합섬피혁제품보다는 땀·노폐물등이 잘 흡수되는 천연피혁제품이 좋다. 자칫 무리하다보면 관절을 상할 우려가 있기 때문이다.

<맨손체조>
요즘 셀러리맨들 사이에 성행하고 있는「10분건강법」도 실상은 건강을 증진하기 위한 간단한 맨손체조모음. 격무중의 정신적 피로를 풀기 위한 방법으로 직장인들은 곧잘 쉬는 시간이나 짬을 이용, 제자리뛰기·러닝, 아니면 맨손체조를 하곤하는데 제법 그 효과가 놀랍다고.
맨손체조의 최대목표는 몸을 부드럽게하는 것이므로 가벼운 체조부터 시작하는게 좋다. 가령 목·팔·어깨·허리·뜀뒤기 운동 순.
이같은 기초운동을 하고 난후에 다시 팔굽혀펴기·벽에 기대어 물구나무서기드을 하는데, 운동효과가 높기때문에 권장할만하다.

<줄넘기>
기구를 사용해서 가장 간단하게 할 수 있는 운동의 표본. 건강을 증진할수 있고 또 몸매를 아름답게 가꿀수 있다는 점에서 단연 인기가 높다.
줄 넘기의 특징은 손쉽다는 점과 운동량에 비해 힘이 들지않는데다 지루하지 않다는것. 그렇다고해서 처음부터 한꺼번에 많이 하는 것은 피해야한다.
줄넘기는 상하운동인 만큼 의자생활을 주로 하는 현대도시인에겐 다시없는 운동효과가 있다. 곧 상하진동은 내장을 자극시켜 밤새 몸안에 쌓인 가스를 배출시켜주는 동시에 폐·심강의 기능을 강화시켜 주기 때문이다.
줄넘기기구는 쉽게 구할수있으며, 가격은 1천원안팎.

<배드민턴>
따로 코트를 찾아나서지 않아도 즐길 수있는 례저 스프츠. 두개의 래키트와 셔틀콕만 있으면 시간·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할 수 있는 장점때문에 특히 인기가 높다.
게다가 누구든지 배우기가 쉽고 위험성이 전혀 없으며, 또 경기방법이 테니스와 흡사하긴해도 과격하지 않고 자기체력에 맞게 조절하며 즐길 수 있다는 점에서도 최근들어 부쩍 각광을 받고 있는 셈이다.
또 전신운동으로 해서 건강증진에도 보탬이 될 뿐더러 운동효과도 그만큼 높다고 할 수 있다.
유의해야할 사항은 운동전·후에 가볍게 몸을 풀도록하고, 특히 팔·어깨등은 겨울철이니 만큼 빠지거나 다치지않도록 조심해야한다. 운동시간은 40∼50이 적당하다.
래키트는 유명메이커제품이 아무래도 사용하기에 편리하며 가격은 6천∼7천원선.
서틀콕은 닭의 깃털로 된것이 좋긴하나 가격이 비싸고, 대체로 플래스틱공도 무방하다. 가격은 1개 30원정도(1주일가령 사용가능).
그밖에 권할만한 레저스포츠는 최근 부쩍 인기를 모으고 있는 피트볼.
피트볼은 우선 좁은 공간을 이용하여 언제 어디서나 할수 있는데다 테니스·탁구·배드민턴의 장점을 최대한 살려 개발된 까닭에 운용효과도 높고 오락성을 가미한 플레이도 맘것 즐길수가 있어 좋다.
더구나 야구공 크기의 가벼운 플래스틱공과 래키트가 고작인 만큼 네트가 필요없고, 휴대가 간편해 휴대용 레저스포츠로서도 용이한 장점을 고루 갖추고 있다. 가격은 1세트에 5천∼6천원정도.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