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금리 하향조정 방침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1면

국회는 6일 하오부터 내년도 예산안에 대한 예결위의 종합심사에 들어갔다.
9조5천9백억원 규모의 내년도 예산안에 대해 예결위는 이날 신병현부총리의 제안설명과 전문위원의 검토보고를 듣고 정책질의에 들어갔다.
국회예결위는 6일하오 82년도 예산안에 관한 신병현부총리의 제안실명과 이기욱 전문위원의 검토·보고를 듣고 정책질의를 벌였다.
신부총리는 제안설명에서『정부는 물가안정을 경제정책의 최우선순위로 두어도 매물가상승률을 12∼14%선에서 안정시키도록 하겠으며 총통화증가율을 22%내의로 억제해 재경의 긴축기조를 견지하겠다』고 밝히고 『8%대의 경제성장과 수출의 국제경쟁력강화를 위해 물가안정추세에 맞추어 금리를 적정하게 하항 조정하는 한편 산업지원제도를 합리화하겠다』고 말했다.
신부총리는 또『경제행정에서 민간의 참의를 제약하는 각종제도를 개선하는 한편 산업정책협의회를 효율적으로 운영해 경쟁력 있는 산업을 적극 육성하겠다』고 말하고 『먼저 물가안정을 위해 새해 예산규모증가율을 정상가격에 의한 국민총생산증가율 23.1%보다 낮은 22.2%로 억제하고 재정적자를 축소하기 위해 한은 차입을 예산에 계상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예결위는 이날부터 7일간 정책질의를 벌인 후 소관업무별로 구성되는 5개 분과위별 심의를 계속한다. 한편재무위는 소득세법개정안 등 10개 세법안에 대한 심의를 계속하며 농수산·교체위 등은 계류중인 청원을 심의한다.
6일 구성되는 예결위5개 분과위별 위원명단은 다음과 같다.
▲제1분과 (운영·의무·국방위)=신능순 (위원장) 김용수·이상익 이영동 김재호 (이상민정) 이윤기 서석재 김덕규 (이상민한) 이성수 (국민)
▲제2분과 (법사·내무·문공위) =남재희 (위원장)정재철 최창규 이양우 정희채 남재두 (이상 민정) 박병일 김원기 김태수 (이상 민한) 조병규 (국민)김정수 (의정)
▲제3분과 (재무·경과·상공위)=나웅배 (위원장) 고귀남 김형귀 진의종 박현태 최낙철 (이상 민정)김재영 이석용 양재권 (이상 민한) 조병봉 (국민) 조순형 (의정)
▲제4분과 (농수산·보사위)=권익현 (위원장) 안병옥 김세 지재설 문형량 (이상민정) 강보성 정정당 유재희 (이상민한) 김완태 (국민)
▲제5분과 (교체·건설위)=박권흠 (위원장) 이해원 박익주 심명보 장성만 (이상 민정) 김진기 최수환 임종기 (이상 민한) 이봉모 (국민) 이대엽 (의정)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