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경필 지사 “버스좌석제, 경기도·국토부·서울시 공동책임”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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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경필 지사가 광역버스 입석금지 시행에 앞서 지난 7월 8일 정류장 현장을 방문한 모습.

“경기도는 국토부·서울시와 정책동반자로서 공동대책, 공동부담, 공동책임의 3원칙을 세우겠습니다. 함께 공동의 기본원칙을 지키며 국민의 안전과 편의를 위한 정책을 추진하겠습니다.”

남경필 경기도지사는 11일 오전 좌석제 추진 관련 2차 브리핑을 갖고 “경기도는 앞으로 협의과정에서 공동 3원칙을 세우겠다”며 국토부·서울시 등과 협의를 계속하겠다고 밝혔다. 남경필 지사의 이번 3원칙 발표는 광역버스 입석금지 조치로 가장 피해가 큰 경기도민의 수장으로서 문제해결을 위한 경기도의 원칙을 발표한 것이다.

경기도는 지난 5일과 6일 좌석제 대책 관계기관 협의를 갖고 ▲증차 손실금 국비지원 건의 ▲추가 증차 물량의 서울 진입 허용 및 수도권 전철 공급망 확대 ▲멀티환승터미널 구축·운영 ▲기관 간 고위급 협의체 운영 추진 등을 논의한 바 있다.

남경필 지사는 “도 차원의 구체적 실행 안은 다음 주에 발표할 것”이라며 “휴가와 방학이 모두 끝나는 9월부터 총 584회의 버스 증회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남 지사는 “584회는 올해 버스 이용이 가장 많았던 4월, 가장 통행량이 많은 오전 6시부터 9시까지를 기준으로 교통카드와 버스운송관리시스템(BMS) 자료를 분석한 결과다. 입석금지 조치 이후 7월 중순부터 8월 초까지 조사해 지난 4일 발표한 것과는 차이가 있다”며 “이에 필요한 예산과 증차, 노선, 요금에 대해 국토부와 서울시, 인천시, 시군 버스업체 등과 긴밀히 협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남 지사는 버스 증회에 따라 6개월간 216억 원의 예산이 필요하다고 제시했다. 이는 584회 증회에 필요한 증차 대수 404대(대당 3900만 원)를 감안, 산정한 수치다.남 지사는 “좌석용량 증대, 잔여좌석 안내 시스템, 대용량차량 도입, 좌석 예약제 등 대안을 마련하겠지만 결국 멀티환승터미널을 기본으로 하는 굿모닝버스가 장기적인 답이라는 생각을 갖고 있다”며 “계속해서 중·장기 대책에 대한 협의를 진행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홍귀선 경기도 대중교통과장은 “서울시와는 버스 증차에 따른 교통체증 문제 해결을 위한 협의가 필요하고, 국토부와는 재원 부담과 관련된 협의가 필요한 상황”이라며 “구체적 실무협상에 앞서 문제 해결을 위해 경기도가 국토부, 서울시와 함께 대책을 세우고 재원을 부담하자는 뜻을 전한 것”이라고 말했다.

추가 증차물량의 서울 진입 허용량에 대해서는 “서울시와 추가 증차물량 허용에 대한 원칙적 합의만 이뤄졌다”며 “구체적 물량에 대해서는 서울시와 버스운송업자 등과 협의를 계속 진행할 것”이라고 그는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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