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주의 살림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5면

<일기>
기압계가 빠른 속도로 이동하겠고 기압골 통과가 예상되는 13일께에는 비나 눈이 올 것 같다. 기온은 최저 영하6∼2도, 최고 영상3∼8도를 기록했던 예년보다 높거나 비슷해 여전히포근한 날씨.
서울지방날씨 ▲10일=한때 비 또는 눈 ▲11일=맑음 ▲12일=맑음 ▲13일=한때 비나 눈 ▲14일=맑음 ▲15일=맑음 ▲16일=흐림

<중앙관상대>

<생활정보>
▲서울YWCA「옷본 이용 내옷 만들기 특강」=11∼22일까지 매주화·목·토 상오10시∼낮12시에 명동Y회관 1,2회의실에서 열린다. 강사는 김경애씨며 옷감·곡자·줄자·실·바늘·「초크」등을 준비해야 한다.
▲「크리스머스 어린이잔치」=12일하오6시 명동Y회관 대강당에서 마련되는 어린이를 위한「프로그램」. 세계각국어린이들이 자기나라의「크리스머스·메시지」를 전달하는 등 다채로운 오락과 「게임」으로 엮어진다.
문의(777)5725∼9.
▲여성문제연구회 여성학강좌=12일(하오2시)에는 YWCA실행위원 최옥자씨의 『한국여성운동의 현황 및 비판』, 15일에는 조형교수(이대)의 『여성문재 해결을 위한 방향모색 및 그 필요성』에 대한 강연이 있다.
장소는 「도오뀨· 호텔」 맞은편 국립여성복지원3층.
▲「아동용품전시회」=여성단체협의회는 의류·식품·완구류·운동구류·도서류·문방구류등 어린이용품을 모아 14∼19일 종각 지하철전시장에서 전시회를 연다.

<주부메모>
포근한 날씨가 계속되고 있지만 본격적인 겨울이 되면 어린이들은 집안을 맴돌며 놀게 된다. 갖가지 옥내 안전사고가 늘어나는 것도 이때.
사고의 원인을 없애는 대책과 함께 응급법을 평소 알아두어야겠다.
▲화상=아기가 끓는 주전자를 잡아당긴다거나 난로주위에 넘어져 화상을 입는 수가 흔히 있다.
우선 응급조치로 붕산연고를 바르고 깨끗한 「거즈」로 상처를 느슨히 감아준다. 상처부위가 넓거나 도가 심할때는 꼭 의사에 보여야 후에 흉터없이 나을수 있다.
▲질식=못·단추·「핀」·바둑알·동전·담배꽁초등 어린이가 삼킬만한 물건은 손이 안닿는 곳에 두고 만일 사고가 생겼을 때는 즉시 입안에 손가락을 넣어 토하게 한다.
▲감전=전기기구를 쓴 후에는 안전한 곳에 두고 전기가 통할 수 있는 물건을 깨끗이 치우도록 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