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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도심 고층신축규제|찬반 지상토론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4면

도심부로 몰리는 교통난을 완화하고 도시집중 기능을 분산시키는 안으로서는 미흡하다. 이보다는 지하철을 서둘러 완성시키고 지방에 거점도시개발을 추진함으로써 근본적인 문제해결을 꾀해야한다.
서울의 경우, 도로율이 낮지는 않으나 간선도로는 8차선∼10차선으로 지나치게 넓은데비해 중·소로(사잇길)는 거의 없어 교통혼잡을 가중시키는 원인이 되고 있다.
따라서 가로망을 재정비하는 것도 문제해결의「키」가 될 수있다.
무엇보다 4대문안의 도시재개발에는 보다 계획성있는 대책이 세워져야한다.
도심부를 재개발한다고하여 국민학교를 헐고 그대신 고층건물을 세운다고하면 인구분산도 되지않고 교통난은 더욱 심각해질 것이다. 고층건물이 설 경우에도 승용차가 주차 하는데 필요한 일반주차장외에 화물차등 주차시간이 긴 차량을위한 「조업주차장」이 되어있어야한다.
교통문제해결을 위한 토지이용규제는 자칫「빈대잡으려고 초가삼간 태우는격」이 되기쉽다. 당국의 보다 장기적인 계획수립과 근본적인 대책이 아쉽다. <김안제 서울대환경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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