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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근시간 도심 진입 차량 중 40%가 자가용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6면

출근시간 서울도심의 교통체증은 수송효과에 비해 도로점유율이 높은 자가용승용차들에 의해 크게 가중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서울시가 자가용승용차에 대한 도심통행료부과문제와 관련, 출근시간대(대)의 도심진입차량조사결과 밝혀졌다.
서울시 운수당국이 지난 3월16일 상오7시30분∼10시까지 4대 문안으로 진입하는 제1순환선상의 24개 길목에서 실시한 통행량조사결과에 따르면 도심진입차량은 서울시에 등록된 전체차량(17만여 대)의 절반이 넘는 8만8천6백69대이며 이 가운데「택시」가 가장 많은 3만8천5백58대로 43·5%를 차지했고 다음이 자가용승용차로40·4%인 3만5천8백22대나 됐다.
또「버스」는 11·4%인1만94대, 화물차가 4·8%인 4천2백76대, 특수차가 0·3%인 2백48대였다.
소형차량 가운데 자가용의 통행량이「택시」와 거의 맞먹어 도로점유율도「택시」와 비슷하지만 수송효과 면에서는「택시」가 대당 4명(운전사제외)정도인데 비해 자가용은 보통 2명 정도밖에 안돼 교통체증만 가중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24개 조사지점가운데 차량통행량이 가장 많은 곳은▲서울역 ∼남대문사이로 1만1천7백52대였으며 다음이 ▲종합청사 앞 8천2백95대 ▲구 대연 각「호텔」옆 8천l백19대 ▲3·1 고가도로출구(조흥은행 건너편) 7천3백54대 ▲서소문 육교 밑 5천3백18대의 순 이었으며 ▲충무로4가가 6백84대로 가장 적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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