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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학동 백만 명 돌파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2면

서울시내 초등학교 어린이가 최근 수년동안 급격히 늘어나 78학년도 1학기말 현재 1백만 명을 넘어섰다고 한다.
초등학교 학동들의 이 같은 급증 추세는 그렇지 않아도 교육재정의 궁핍에 직면하고 있는 우리사회의 기본적인 교육역량 문제와 관련하여 중요한 국가적 관심사가 되어야 마땅하다.
우리나라의 전반적인 초등학교 교육조건은 의무교육이 실시된 이래 꾸준히 개선돼온 것이 사실이긴 하다. 그러나 세계에서도 유례가 드문 과밀학급과 과대규모학교, 그리고 다부제 수업을 불가피하게 하는 등 전반적인 교육환경은 오히려 악화일로를 치달아온 감이 없지 않다.
서울의 경우 76년에 1만2천9백14개이던 초등학교 교실수가 78년에는 1만3천8백8개로 2년 동안에 8백34개 교실이 증설됐으나 학급당 학생 수는 평균 68.1명에서 72.5명으로 늘어나 과밀현상은 더욱 심해졌다.
이 때문에 서울시내 초등학교 학동 한 명이 차지하는 교실 속의 공간은 겨우 0.8평방m밖에 되지 않는 처참한 꼴이 되고 말았다.
.이처럼 비좁은 공간에서 행해지는 이른바 콩나물 교실에서의 수업이 어린이들의 정상적 활동과 건전한 성장을 제약할 뿐 아니라 학습기능의 결손을 초래한다는 것은 긴 설명이 필요 없을 것이다.
한국교육개발원이 76년에 실시한 초등학교 학력실태조사는 초등학교 3학년과 5학년에서 읽기·쓰기·셈하기 등을 할 줄 모르는 기초학력의 결손아동이 12∼15%에 이르고 있다는 놀라운 사실을 말해주고 있다.
우리의 자녀들이 범법자들의 구치소 보다 좁은 공간에서 낮 시간의 거의 모두와 어린시절의 대부분을 교육다운 교육을 받지 못한 채 지내야 한다는 사실은 교육적인 측면에서는 말할 것도 없고 인도적인 입장에서도 결코 간과할 수 없는 문제다.
이런 판국에 정책당국은 80년대부터 중학교까지 의무교육을 실시하는 것을 정책목표로 설정하고 있다.
의무교육을 9년으로 연장하겠다면서 아직도 일부 초등학교에서는 육성회비를 걷고 교과서를 유상으로 공급할 뿐만 아니라 체격에 맞지 않는 책상과 의자에 앉아 2부제, 3부제 수업까지 하고 있다는 것은 얼마나 모순된 일인가.
이처럼 부실하고 빈약한 초등학교의 기초교육 수준을 그대로 두고 의무교육의 외형적 확대를 꾀한다는 것은 중학교교육의 질과 수준까지 떨어뜨리는 결과를 가져올 것이다.
때문에 중학교를 의무교육 체제로 개혁하기에 앞서 우리는 초등학교의 의무교육부터 명실상부하게 완전한 것으로 끌어올리기 위한 진지한 노력이 경주돼야 하지 않겠는가.
여기에는 무엇보다도 학급당 수용아동수의 완화, 신흥개발지역 등 인구가 늘어나는 지역에 대한 학교신설, 그리고 교육의 내적 충실을 기하기 위한 시설확충과 교원의 자질향상에 필요한 제반시책이 종합적으로 수반돼야한다.
이것은 국민기초교육의 기반을 다지기 위한 과제이며 늘어나는 교육수요에 대처할 수 있는 사회적 능력을 향상시키는 일이기도 하다.
초등학교 아동 수는 6·25동란 직후 격증했던 출산율로 인해 가임여성층이 늘어난 까닭으로 앞으로도 상당기간 계속하여 불어날 것이 예상된다.
따라서 이들을 위한 수용능력의 확대와 의무교육의 질적 향상은 국가와 사화의 책임아래 최우선적인 정책사업으로 이루어야할 과업이다.
이런 관점에서 재원배분의 우선 순위가 초등학교 교육에 대해 획기적으로 강조되어야할 때가 왔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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