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알 뷰티 톡톡] 울퉁불퉁 미운 손등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4면

Q 얼굴은 꾸준히 관리해 주름도 별로 없고 어려 보인다는 말을 자주 듣습니다. 그러나 유난히 손등에 잔주름이 많고, 힘줄이 울퉁불퉁 드러나 보입니다. 이런 손 때문에 반지를 끼는 것도 꺼려지고 손을 자꾸 감추게 됩니다. 손이 젊어 보이는 방법은 없을까요? (서울 강서구 목동 000 씨)

A 손은 다른 신체부위에 비해 노화가 빠르고 쉽게 쭈글쭈글해지기 쉽습니다. 손은 조직이 매우 섬세하고, 손등에 충분한 지질층이 형성되어 있지 않아 피부가 지닌 자연스러운 보호막 기능을 하기 힘들기 때문입니다. 특히 가사를 돌보는 가정주부는 늘 먼지와 습기, 마찰에 노출돼 있어 손의 노화가 빠릅니다.

이것을 개선하는 확실한 방법은 주름을 당겨 없애주는 것입니다. 그러나 손등은 주름진 피부를 당긴 후 여분의 피부를 잘라내고 봉합하는 일반 주름제거술로 개선하기가 어렵습니다. 손등 주름제거술을 시행할 경우 손등에 큰 흉터가 남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 대안으로 등장한 것이 바로 손등 자가지방 이식수술입니다.

손등 자가지방 이식술은 복부나 허벅지에서 자신의 지방을 채취해 손등의 인대 사이 고랑이나 정맥 위에 채워 넣는 방법입니다. 지방이 꺼진 부위를 채워주면서 피부를 팽창시켜 쭈글쭈글한 잔주름이 펴지고, 울퉁불퉁한 손등이 매끈하게 변합니다. 이때 자가유래혈소판 재생치료술(PRP)을 병행하면 손등의 피부가 밝아지며 이식한 지방의 생착률을 높이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손등 자가지방 이식술은 수면마취하에 시술하며, 1시간~1시간30분가량 소요됩니다. 수술 후에는 손등이 약간 뻐근한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이식한 지방의 손상을 줄이고 빠른 회복을 위해서는 3일 정도 손 사용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방이식의 효과는 개인 체질에 따라 다를 수 있으며 보통 1년 정도 유지됩니다.

김수신 의학박사·성형외과전문의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