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남자에겐 빛깔이 있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경제 11면

남자가 수트(남성 정장)를 잘 차려 입었을 때보다 더 근사해 보일 때도 없다.

수트를 입었는데도 괜찮아 보이지 않는다면 그것은 멋진 옷을 제대로 소화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수트처럼 어떻게 입느냐에 따라 사람을 확 달라 보이게 하는 '천의 얼굴'을 가진 옷도 드물다. 입기에 따라 평범한 샐러리맨처럼 보이기도 하고, 멋쟁이로 보이기도 한다. 수트는 언제나 똑같아 보이지만 실제로는 유행을 많이 탄다. 이것만 잘 파악해도 출근길 차림새를 달리할 수 있다.

'론커스텀' 디자이너 정욱준 실장과 LG패션 마에스트로 방유정 디자인 실장에게서 수트의 최신 유행과 잘 입는 법을 들어 봤다.

◆ 수트의 최신 경향=올해는 한마디로 '날씬해 보이는 라인에 광택 소재의 물결'이라고 표현할 수 있다. 양복의 선은 ▶좁아진 어깨 ▶자연스럽게 달라붙는 허리선 ▶작아진 재킷 소매통 등으로 정리된다. 한마디로 몸매가 날씬해 보이도록 한 유럽 스타일이 강세다.

소재는 일명 '갈치 양복'이라고 불리는 광택 있는 것이 눈길을 끈다. 실크를 함유해 다소 야한 느낌을 준다는 이유로 한때 직장인들이 기피했지만 최근에는 고급스러운 이미지로 인기몰이 중이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스트라이프(줄무늬)의 인기가 꺾일 줄 모르고 있다. 스트라이프 정장이 더욱 다양해진 것이다. 줄의 간격이 일정하지 않고 들쭉날쭉한 배열이 있는가 하면, 분홍.초록 색깔을 가미한 것도 나왔다.

단추의 수도 줄고 있다. 스리 버튼 시대가 가고 투 버튼 또는 싱글 버튼이 많다. 허리선을 강조하면서 활동성을 높이기 위해 뒤 트임도 사이드 벤트(side vent: 뒤 트임이 두 개가 있는 것)가 대부분이다. 바지폭이 좁아진 것도 특징이다. 그러나 정 실장은 "남자들은 바지를 입을 때 가장 보수적이어서 폭이 좁은 바지는 점잖지 못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고 말했다.

▶ 올 봄엔 광택 있는 소재의 날씬한 정장이 인기다. 가방.손수건 등 액세서리로 포인트를 주면 당신도 진정한 멋쟁이가 될 수 있다.

◆ 액세서리 경향=셔츠에서도 스트라이프는 강세다. 올해의 특징은 색깔이 다양해진 것. 또 최근 유행색인 초록은 물론 분홍과 노랑 계열, 검은색까지 나왔다. 셔츠의 깃이 120도 정도 벌어지면서 넓어진 깃 사이에 매는 넥타이의 매듭도 두꺼워졌다.

또 재킷과 셔츠에 줄무늬가 유행하면서 넥타이는 다양한 색상에 무늬 없는 제품이 유행하고 있다. 작은 물방울이나 동물 모양을 반복적으로 사용한 올 오버(all-over) 스타일이나 은색 계열의 광택 소재도 주목을 끈다. 구두는 갈색 계열이 많다. 붉은 갈색 계열과 황금빛 갈색 계열이 유행이다. 뱀 껍질 느낌을 낸 올록볼록한 소재도 많다.

수트의 완성은 가방이다. 최근에는 여성 토드백 스타일이 많이 나오고 있다. 어깨에 둘러메는 메신저 스타일은 일명 서류가방이라고 불리는 전형적인 남성가방보다 멋있고 편리하다.

◆ 어떻게 입을까

▶클래식한 분위기=검은색이나 감색(네이비) 계열의 정장에 흰색 셔츠를 입는 것이 기본적인 스타일. 넥타이는 스트라이프나 황금색.붉은색.푸른색 등이 좋다.

▶클래식의 업그레이드=검은색.감색 정장에 핑크색 계열의 셔츠를 입고 스트라이프 넥타이나 광택 소재의 민무늬 넥타이를 맨다. 상하의를 다른 색으로 매치해도 산뜻해 보인다. 예를 들어 감색 재킷에 흰색이나 베이지색 바지를 입을 수도 있다.

▶확실한 멋쟁이형=손수건을 왼쪽 상의 가슴에 꽂아 확실한 포인트를 줘 보자. 주의할 점은 손수건과 넥타이의 색이나 패턴이 같아서는 안 된다는 것. 커프스(Cuffs)버튼은 패션 센스를 뽐낼 수 있는 좋은 액세서리다. 보통 셔츠는 재킷의 소매에서 1~1.5㎝ 정도 밖으로 나와야 하는데 이럴 때 커프스 버튼이 살짝 보이도록 하는 것이다. 요즘은 금속뿐 아니라 자개.비단 소재 등도 있다.

조도연 기자

*** 수트입을 때 주의점

1) 뚱뚱하다고 헐렁하게 입지 말라.죄어서 입어야 날씬해 보인다.

2) 런닝셔츠는 입지 말라.특히 하얀 셔츠에 색깔 있는 속옷은 금기.

3) 주머니를 비워라.소지품은 가방에 넣고 다닐 것.

4) 넥타이는 벨트 버클의 중간 정도 길이에 맞출 것.

5) 벨트와 서스펜더(멜빵)를 동시에 하면 안 된다.

6)흰 양말을 신거나 넥타이가 셔츠 옷깃 뒤로 비집고 나오는 것은 금물.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