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추위이기는 고열량「메뉴」|요리연구가 마찬금씨의 조언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5면

기온이 내려가면 우리몸이 필요로 하는 「에너지」의 양이 더욱 높아진다. 따라서 추위를 이기려면 평소보다 더욱 열량이 높은 식품을 좀더 많이 섭취해야한다. 자칫 단조롭기 쉬운 겨울식탁에 변화를 주는 것으로 가족 모두가 즐길 수 있는 고열량의 식품 만드는법 2가지를 요리연구가 마찬금씨의 조언으로 알아본다.

<■건강 음료>
에그·노그
▲재료=계란노른자3개·우유4 「컵」·설탕 3분의2「컵」·계란흰자 1개·설탕 3분의l 「컵」·「버닐러」향 약간.
▲만드는법=①계란 노른자 3개에 설탕을 넣고 「크림」상태가 될때까지 젓는다. ② ①에 우유 4「컵」풀어 가면서 다시 젓는다. ③계란 흰자에 가루설탕을 넣고 거품기로 거품을 내어 「메렝그」를 만든다. ④ ②의 액체를 「컵」에 붓고 「메렝그」 를 얹어서 상에 올리도록 한다.
날계란을 싫어하는 사람, 우유를 마시지 않는 이들에게도 저항감을 주지 않는 건강음료다.

<■어린이 간식>
슈·크림
껍질용재료=물1 「컵」·「버터」반 「컵」·밀가루1 「컵」·계란4개.
▲「커스터드·크림」용 재료=우유 2「컵」·설탕 1「컵」·옥수수 녹말(밀가루도됨) 3분의1「컵」·소금 4분의1찻술·계란노른자 2개·「버닐러」향 약간
▲만드는법=ⓛ뜨거운 물에 「버터」를 녹인후 밀가루를 넣어 익반죽을 한다. ②반죽한 것을 다시 다른 그릇에 옮겨 계란을 하나씩 넣으면서 묽은 반죽으로 만든다. ③ 「팬」 에다「버터」를 바르고 「스푼」으로 둥글게 묽은 반죽의 모양을 만들면서 떠 놓는다. ④「어븐」을 섭씨1백70도에서 2백도 사이로 온도를 높인후 10븐쯤 뒤에 「팬」을 넣어 20분간 구워낸다. ⑤「커스터드·크림」은 우유·설탕·옥수수녹말·소금을 한데 섞어 풀을 쑤듯이 중탕을 해서 만든다. ⑥풀같이 모두 익으면 남비에서 내려놓고 계란 노른자를 재빨리 넣어저으면서 익힌다. ⑦앞에서 구워낸 껍질에 큼직한 칼집을 X자로 낸후 ⑥의「커스터드·크림」을 넣어 접시에 담아 낸다. 우유나 홍차와 함께 주면 더욱 좋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