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주도의 대외 홍보 지양해야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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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04면

4백60여명의 각국 특파원이 일본에 주거하고 있어 한국「이미지」가 일본에서 결정된다해도 과언이 아닌 터에 한국 비방·중상 등 북괴 선전 활동이 일본에 집중, 해외 흥보의 획일성을 지양한 대일 특수 홍보가 요청되고 있다.
중앙 홍보 문제 연구소 (이사장 정재호씨)가 20일 마련한 제1회 홍보「세미나」에서 추성칠 한국 홍보 협회 자문 위원은 『대외 홍보 활동 증진과 일본 지역의 특수성』이란 주제 발표를 통해 북괴의 대일 선전 활동비가 「교육 대책비」등 연간 20억∼30억「엥」을 투입해 각계 중진 인사에게 포섭 공작을 벌이고 조총련 산하 20여개 출판사를 통해 선전 책자를 공급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런 실정 속에서 「한국 이미지」를 개선하려면 대일 홍보 기구를 강화, 일원화 해 ①서울 주재 일본 특파원 등에게 객관적 사정을 인식시키고 ②친한적인 일 문필인에 의한 권위지에의 친한 논문 게재 ③관광 사업을 통한 한국 문화 이해 ④한국 문학 작품의 번역 등을 통한 한국 생활상 이해가 촉구된다고 추 위원은 역설했다.
한편 서정우 연세대 정법대 교수는 홍보의 실제에 있어서 홍보 주체가 정부 기관이나 정부 요원에만 전담되고 있어 홍보 대상자의 「디펜스·메커니즘」 (방어 기구)이 유발되고 있음을 지적했다.
일반적으로 홍보 내용도 너무 정부의 일방적인 견해만 강조하거나 국내 정치를 지나치게 의식하고 있다고 서 교수는 비판했다.
해외 홍보는 단순한 정보 유통이 아니라 홍보 대상자의 태도를 변화시키려는 강한 의지가 내포되어야 한다는 서 교수는 한국의 주먹구구식 해외 홍보가 계속되는 한 북괴와의 홍보전에서 승리할 가망이 없다고 말했다.
해외 홍보의 전문적인 연구·조사·연수를 맡을 독립적이고 기능적인 단일 정책 기구의 설립이 바람직하다는 그의 제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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