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맛·영양 뛰어난 잉어요리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5면

늦가을부터 초봄까지의 민물고기는 더없이 맛있고 영양 있는 「메뉴」로 꼽히고 있다. 그 중에서도 잉어는 으뜸가는 것으로 친다. 다음은 요리전문가 마찬금씨가 말하는 잉어요리 특선 몇가지.

<잉어찜>

<재료>(5인분) 잉어l마리 (1㎏), 쇠고기 300g, 두부 2모, 미나리1단, 표고버섯4조각, 계란1개, 진간장4분의1컵, 고추장 1큰술, 갖은 양념·은행·실고추

<만드는 법>①잉어는 비늘을 긁고 내장을 뽑아 깨끗이 씻은 다음 등쪽에 칼집을 넣는다.
②쇠고기는다지고 두부는 물기없이 꼭 눌러 갖은 양념을 한후 칼집 넣은 잉어 등쪽에 박는다. 나머지는 알 고명으로 부쳐 놓는다.
③미나리는 살짝 볶아놓고
④계란은 황백으로 나누며 지단을 부쳐 채친다.
⑤표고버섯도 채쳐놓고
⑥진간장에 고추장 약간 넣어 갖은 잉념을 한후 잉어에 끼얹어 낀다.
⑦어느 정도 익은 다음 갖은 고명을 얹어 잠깐만 익혀서 상에 올린다. 찜할때 양념장에 약간의 생강즙을 넣으면 비린내가 가신다.

<잉어조림>

<재료>(5인분) 잉어8백g, 무2개, 파 2뿌리, 마늘·생강 2쪽씩, 진간강 2분의1컵, 고추장 1큰술, 식초 1큰술, 갖은양념·실고추

<만드는 법>①잉어는 비늘을 긁고 내강을 뺀후 큼직하게 토막친다.
②무우는 납작납작 썰어놓는다.
③파는 어슷어슷 썰어놓는다.
④마늘·생강은 납작하게 썰어 놓는다.
⑥양념장을 장만 해놓고.
⑥조림 남비밑에는 무우를 깔고 파·마늘·생강도 조금 깔고 토막친 잉어를 얹고 그 위에 파·마늘·생강·실고추를 두리고 식초 섞은 양념장을 끼얹어 조린다.

<잉어 매운탕>

<재료>(5인분)잉어1마리 (1㎏), 쇠고기200g, 두부3모, 무우 반개, 둥근파150g, 파뿌리, 고추장 3큰술, 쑥갓 1단, 계란 1개, 기타 조미료

<만드는 법>①잉어는 비늘을 긁고 내장을 뽑아 깨끗이 씻어 토막 친다.
②쇠고기는 잘게 썰고 무우는 납작하게 썰고 둥근파는 채 치고 파는 어슷어슷 썬다.
③매운탕 끓일 남비에 고추장을 풀고 무우·둥근파·파를 넣고 끓이다 국물이 끓으면 쇠고기·잉어·두부를 넣고 다시 끓인다. 거의 다 끓을때 계란을 풀어 넣고 쑥갓 한줄기를 얹어 상에 낸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