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젊은이들은 자기아이를 유난히 귀여워한다』고 나이든 사람들은 말한다. 이점에 대해서는 젊은 엄마나 아빠자신도 예외가 없다. 현대사회에 살고있는 아버지들이 그들의자녀에 대해 더욱더 집착하게되는 경향을 학자들은 『소외감, 불안, 상심된 자아를 위로받으려는 심리적 작용이크다』 고 풀이하고 있다. 그렇다면 아버지들은 이러한 정신적의존을 어떻게 풀어가고 있을까.
최신덕교수 (이대·사회학) 의 한 조사에 의하면 도시의 중·상류 가정에서 『아기에게 밥과 우유를 먹여주는 아빠』가57%, 『기저귀를 갈아주는 아빠』가 46%로 나타나있다.
아기가 좀더 자랐을경우『같이 놀아주는」 아빠』 는 85%이고 『학용품이나 장난감을 사다주는아빠』는 80%이다.
그러나 자녀가 좀더자라 학교에 가게되면 아빠의 역할은 눈에 띄게 줄어들기 시작한다. 자녀의 과외수업을 아빠가 결정하는 가정은 4.4%, 엄마가 결정하는 가정은 49.5%, 의논해서 결정하는 가정이 44%이며 학부협회나 학습참관에 가본 아빠는 4%밖에 안된다.
때때로 학용품은 사다줄지라도 과외수업이라든지 학교생활을 알아보는 중요한 일은 아내에게 일임하겠다 는 일종의 도피가 드러나기 시작한다. 『아버지는 바쁘니까』 란 핑계로 이러한 도피경향은 비판없이 받아들여지고있다.
부모·자녀관계의 중요성을 역설하는 수많은학설들은 주로 어머니의 역할을 강조해왔다. 출생과함께 시작되는 모자관계가 그후의 사회적응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며 어머니는 이 시기에 아기에게 사회를 긍정적으로보는 눈을 띄어줘야 한다는 주장이다.
『어머니의 역할이 강조된 나머지 아버지가 태만해지고 있는것은 곤란한 일이다. 자녀가 사춘기에 이르면 오히려 아버지의 역할이 더 중요해지며 문제아가 되는큰요인중의 하나가 원만치못한 부자관계에서온다』고 이족진박사 (한국행동과학연구소장) 는 말한다.
이박사가 실시한「부모의 역할에 대한 자녀의기대」조사를 보면 국·중·고로 올라갈수록 부모에 대한 기대는 능동적이되며 어머니보다는 아버지에게 더 많이 요구하고 있다. 이것은 자녀들이 사회화과정은 겪으면서 아버지의 역할에 좀더 관심을 갖게되기 때문이다.
조사대상이된 학생들은 일반적으로『명랑하고 부드럽고 부지런한 어머니』와『믿음성있고 잘참으며 건강한 아버지』 를 원하고 있다.
일본의 아동심리학자원강일조의 조사에 의하면국민학교 3학년생들이 그리는 「이상적인아버지상」은 『물건을 잘사주고 잘놀아주며 술·담배·마작등을 많이 하지않는 아버지』이며 6학년생들은여기에 『화를안내고 「유머」 가 있을것』 을 첨가하고 있다.
중학1년생은 『약속을잘지키고 너무 간섭하지않고 나를 하나의 인간으로 이해해주는 아버지』를 원하고 2, 3학년생은『옳고 그른것을 바로판단하며 일도 열심히 하되 가정의 단란을 위해 노력하는 아버지』 를 원한다.
아이들이 자랄수록 부모는 인격적으로 「비판의 대상」 이 되는것을 피할수 없게 된다. 그리고 비판은 아버지를 향해 더욱 신랄해진다는것이 나타나있다.
좌절과 자아의 상실이거듭되는 사회생활에서 상처받은 아버지들이 갓 태어난 그들의 분신에서 잠시위로 받는것 만으로 일은 끝나지 않는다. 아버지는 자녀의 모든 성장단계를통해 신뢰와 애정으로 맺어져 있어야 하며 현대를 살아가는 용기와 지혜를 물려주지 않으면 안된다.
다른 많은일이 힘들어진것처럼 「아버지노룻」 도 더욱힘이 들어졌다. 「힘든일」 을 아내에게 일임하고 있는동안 부자관계에는 메울수없는 균열이생기고, 학교교육과 가정교육의 각종 페단은 그대로 남아있게될것이다.
<장명수기자>장명수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