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자원확보 기구 일원화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2면

27일 박정희 대통령 주재로 중앙청회의실에서 열린 금년도 제3차 수출진흥확대회의에서 상공부는 자원확보책의 일환으로 장단기 종합자원대책을 세우기 위해 담당기구를 일원화하겠다고 보고했다.
상공부는 장예준 장관의 호주 및 동남아지구 순방결과 자원「내셔널리즘」의 대두와 한국의 정보입수미흡 등 문젯점이 발견됐다고 밝히고 앞으로 합작투자 등을 통한 개발수입 적극화와 경부의 지원강화를 추진하겠다고 보고했다.
또한 상공부는 수출에 대한 대외홍보활동이 ①주문위주생산 ②일정지역 및 언어에 의한 홍보활동전개 ③수출홍보전문기관의 취약 등의 원인으로 인해 미흡했다고 지적하고 홍보전략을 정비하여 무역진흥공사의 홍보기능을 강화하고 우수한 해외홍보활동을 하는 민간업체를 표창하는 등 홍보활동의 범위를 넓혀야 할 것이라고 건의했다.
그리고 건설용역이 해외진출 하는데 있어 과당경쟁과「덤핑」·부실공사를 방지하기 위해 부실업자에 대한 제재를 철저히 하고 해외건설진전협회가 수주를 자율조정하며 신규시장을 개척한 업체에는 일경기간 발주우선권을 주도록 제도를 개선하겠다고 보고했다.
73년 중 해외건설실적은 1억7천4백만「달러」인데 22개 업체가 21개 지역에 진출, 43%의 외자 가득률을 기록했다. 한편 외무부는 중남미와의 수산협력 및 교역증진을 위해「브라질」「페루」「에콰도르」「수리남」등 4개국과 어업협정을, 「에콰도르」「파나마」「파라과이」「과테말라」「베네쉘라」「칠레」등 6개국과는 무역협정 체결을 추진할 방침이라고 보고했다.
이날 외무부는 중남미 각국의 원목·철·동·아연 등 자원의 원자재 상태로의 수출기피 경향에 비추어 정부는 역시 개발 및 경제협력을 통한 자원확보방안을 강구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수산자원에 대해서는 중남미국가들이 우리나라에 대한 어로기술협력요청이 늘어나고 있으므로 기술협력을 통한 진출을 계획하고 있다고 보고했다.
외무부는 또 북구제국과의 경제협력을 위해 조선·석유화학·제지·「펄프」·강철·광산 및 제련분야에 대한 투자와 기술협력가능성을 모색, 지난 20일 내한한「스웨덴」경제사절단과「노르웨이」무역사절단을 맞아 이 문제를 중점 협의했으며「노르웨이」정부는「젠스·에벤센」상무장관을 8월에, 「스웨덴」은「세일즈맨」단과 기술자를 내년 초에 파한 하겠다고 통고해 왔다고 보고했다.
정부는 또 동구권의 창구가 될「핀란드」와 ADB기금을 통한 임업개발사업을 추진할 계획도 세우고 있다고 밝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