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폐적인 잡지 질적 개선 지도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1면

또 종교 단체에 대한 실태 조사를 연간 4회 실시하고 종교 단체의 내실화를 촉구하며 불교·유교·기독교·천주교·천도교·원불교·대종교 등 7개 종단 대표자와 청년 지도자의 간담회를 각각 연간 4회씩 개최할 계획이다.
문공부는 또 퇴폐적인 주간 및 월간지의 질적 개선을 위해 공청회를 열어 제도적인 개선 방안을 마련하고 도서 잡지 윤리위원회·방송 윤리 위원회도 기능을 강화하여 감청국·심의 연구국을 신설하고 방송용어 및 방송가요 자문 위원회를 설치할 계획이다.
일간·주간·월간 등 정기 간행물에 대한 실태 조사를 2월과 10월 두 차례에 걸쳐 실시하여 부실간행물을 정비하며 언론인의 복지증진을 위해 목표액 5억원의 언론인 금고를 설치하고 지난번 해체된 언론인 기금의 적립액 8천 7백만원을 금고에 흡수시켜 단기융자·연구비 대출·후생 사업 등의 방식으로 운용할 계획이라고 보고했다.
외무부는 이날 금년에 자원보유국과의 유대 강화를 위해 중동지역 등지에 각료급 사절단을 파견하고 현지의 자원 담당 고위 관리의 방한을 적극 초청할 계획이라고 보고했다.
금년에 전 세계에 지역별로 파견될 사절단은 대통령특사·특수 사절단·관계각료·특별 사절단이 20회, 경협·통상 사절단이 3회 계획되고 있다.
외무부는 금년을 국력신장을 위한 외교의 해로 정해 한반도의 평화정착, 우리의 평화외교 정책에 대한 국제적 지지확보 노력과 함께1백억 달러 수출기반 확대를 위한 경제외교를 적극 전개하겠다고 보고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