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보다나은 식품으로 건강을|세계보건기구가 조사한 영양지식 25장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5면

세계보건기구(WHO)는 최근 전세계적인 영양 실태조사를 거쳐 성장기별로 따진 영양에 관한 25개의 기본 지식을 계몽「캠페인」에 이용하고 있다.『보다 건강한 세계를 위해 보다 나은 식품』을「슬로건」으로 내건 WHO가 새로 밝힌『25개의 기본조건』을 풀이하면 다음과 같다.
(1)좋은 영양은 인간의 일생을 통하여 중요하나 특히 이유기에 영양이 부족하면 중대한 결과를 초래한다.
(2)오늘날 전세계에 약1천만명의 5세 미만의 어린이가 심한 영양실조에 걸려 있으며 9천만아동이 영양 부족에 허덕이고 있다.
(3)1∼6세 사이의 어린이는 특히 단백질「칼로리」부족(PCM)에 빠지기 쉬우며 심한 경우 목숨을 잃게 된다.
(4)영양부족은 병의 침입을 용이하게 하며 유아사망원인의 2분의1이 통계상 영양부족과 병이 겹쳤을 때 일어나고 있다.
(5)가까스로 살아남은 영양 부족아는 성장 후에도 약체를 면치 못하고 사회의 부담이 된다.
(6)어린아이의 영양부족은「칼로리」·단백질부족에 겹쳐 광물질「비타민」결핍인 경우에 일어난다.
(7)돈이 없거나 생태학적 농업적 제한에 따른 식량부족으로 연유하기도 하지만 영양부족은 음식의 영양가, 특히 유아식의 지식이 없고 식품위생에 관한 상식이 없는데서 발생하는 것도 많았다.
(8)연녹색 채소에 있는「비타민」A부족으로 해마다 수 10만 명의 유아(특히 동부「아시아」에 많다)가「지로프탈미아」에 걸려 눈이 멀고 있다.
(9)특히 철분부족에서 오는 빈혈증이 산아 연령의 부인층을 괴롭히고 있으며 전세계인구의 20%(약7억)가 철분부족으로 생산능력장애를 겪고있다.
(10)「아이오다인」의 섭취부족은 갑상선종을 일으키고 심하면 저능지진아가 된다.
전세계유아인구의 5%가「아이오다인」부족인데 옥화엽 옥화유주사로 막을 수 있다.
(11)「비타민」D부족 어린이에게 많은 구루병은 태양광선을 충분히 쐴 수 없도록 노상 방에 가둬두거나 옷을 너무 많이 입힐 때 일어난다.
(12)운동부족 섭취과잉의 비만아로 고민하는 나라가 있으며, 비대해지면 당뇨·혈관병을 악화시킨다.
(13)임신부와 산모의 균형이 잡힌 식사는 필수 적이다.
(14)생후4∼6개월까지의 아이에게 가장 싸고 깨끗하고 최상의 영양은 모유다. 병으로부터 유아를 막고 유아의 정신발달에도 좋다.
(15)4∼6개월이 넘는 아이에게는 모유만으로는 유아의 성장에 지장을 준다. 적절한 이유식을 서서히 도입해야한다.
(16)산모는 이유 후에도 정상적인 영양상태를 회복하는데 여러 달이 걸린다.
산아는 따라서 최소한 2∼3세 터울을 두는 것이 산모와 유아에 아울러 좋다.
(17)표준체중을 비교하여 영양실조는 초기에 발견해야한다.
(18)식품생산·시정출하 ·가격구매력·영양학교육, 그 밖의 건강 환경요소를 감안하여 현실적인 영양실조대책을 세워야한다.
(19)기본식품(양곡)은 선종 품종의 유전조작으로 증산이 가능하다.
(20)염가로 지방에서 이유식을 구하는 문제는 유아의 영양실조예방과 치류 전망에 직결된다.
(21)유아의 소화기질환의 조기발견치료가 영양실조방지에 기여하는 것임을 알아냈다.
(22)많은 국가에서는 병원가격보다 10배 낮은 가격으로 산모유아의 영양계획을 실천하고있다.
(23)위장염의 치료는 심한 단백질「칼로리」영양실조 환자 수를 줄이는데 기여하고있다.
(24)조기면역접종, 특히 홍역예방도 영양실조추방에 도움이 되었다.
(25)심한 영양실조아 수를 어느 수준까지 줄이는 것은 가능하나 그렇게 심하지 않은 영양실조아 수를 줄이는 문제는 전세계적인 사회경제조건의 개선 없이는 어려운 것으로 나타났다. 【AP】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