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을 믿고 몸 맡기면 어느새 리듬 타며 걷지요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소중 모델 2기 김연희양과 포메스.

갑오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말의 해를 맞이해 소중모델 2기 김연희(수원 대평초 5)양이 힘차게 도약하는 말의 기운을 얻고자 승마 체험장을 찾았습니다. 말띠 해(2002년)에 태어나서 말에 친숙하다는 연희 양의 첫번째 승마 도전기를 취재했습니다.

경기도 안산시 대부도의 옛 지명은 말봉. 이곳은 고려시대부터 말을 조련하고, 승마 기술 훈련이 이뤄졌던 곳이다. 대부도에 위치한 베르아델 승마클럽엔 약 50마리 말이 있다. 연희 양은 그 가운데 포메스라는 이름의 갈색 말에 오르기로 했다. 포메스는 독일 웜블러드 종마다. 성격이 온순해 초보자들이 타기 좋다.

말에 오르기 전 승마 복장부터 갖췄다. 멋보다도 안전을 위해서다. 활동성이 편한 승마바지에 안전조끼를 입고 종아리를 감싸는 길이의 가죽 부츠를 신었다. 장갑과 승마용 헬멧을 착용하고, 머리에 맞게 헬멧 끈을 조이고 나니 이제 어엿한 승마 선수 같다.

20년째 승마를 가르치고 있다는 조동욱 코치의 지도 아래 승마 교육을 시작했다. 먼저 말에 오르는 법을 익혔다. 안장, 등자(발걸이) 등 승마 장비에 달린 고리가 왼편에 있기 때문에 항상 말을 타고 내릴 땐 왼쪽으로 해야 한다. 연희 양은 조 코치의 도움으로 등자에 왼발을 걸고 단번에 올랐다. 오른쪽 발도 우측 등자에 마저 끼운 뒤 어깨와 허리를 쭉 펴고 앉으면 기본 자세 완성. 포메스를 움직이게 하는 법은 쉬웠다. 등자로 포메스를 툭 치니 포메스가 걷기 시작했다. 말이 걷는 동안 상체의 힘을 빼 리듬을 타는 것이 중요하다. 초보자들은 흔히 긴장해 몸이 경직되기 쉬운데, 사람이 긴장하면 말도 긴장한다. 그래서 몸과 마음의 긴장을 푸는 게 중요하다. 말을 멈추게 할 땐 “워~워~” 소리를 내며 양 고삐를 안쪽으로 당겨야 한다. 연희 양은 실내 마장을 여러 바퀴 돌며 포메스와 교감을 나눴다.

“이번엔 방향 전환하는 법을 배워볼까요?”

승마의 기본 자세는 어깨를 펴고 허리를 곧추세우는 것이다.

고삐를 짧게 잡고 왼쪽 방향으로 당기며 몸을 틀자, 포메스도 왼쪽 방향으로 가기 시작했다. 오른쪽 방향으로 당기면 오른쪽으로 돈다. 원하는 방향으로 포메스를 움직일 수 있게 되자 연희 양의 얼굴에도 웃음이 감돈다. 포메스의 목을 살짝 쓰다듬어주며, “굿~보이”하고 말을 칭찬해준다. 조 코치는 “승마 중간 중간 말에게 진심 어린 칭찬을 해줘야 한다”고 귀띔했다.

다음으로, 말의 보폭을 좀 더 빨리 해보았다. 말의 보폭 속도는 보통 4단계다. 일반적인 걸음인 평보, 빠른 속도로 걷는 속보, 사극에서 다그닥 다그닥 소리를 내며 뛰는 구보, 경마할 때 최대 속도로 뛰는 특보가 있다. 처음 승마를 해보는 연희 양은 평보와 속보 단계까지만 체험할 수 있었다. 속보를 하기 위해선 자세가 조금 달라진다. 짧게 잡았던 고삐를 늘려 안장 윗부분 손잡이와 함께 잡는다. 턱을 밑으로 숙이고 허리를 뒤로 눕듯이 해야 한다. 자세를 갖춘 후 발 뒷꿈치로 말의 배 쪽을 살짝 치니 포메스가 빨리 걷기 시작했다. ”엉덩이가 들썩들썩하고 온몸이 흔들리는 게 재밌어요.“ 빠른 속도에 살짝 겁을 먹었던 연희 양은 이내 곧 신나게 리듬을 탄다.

승마는 전신의 근육 발달을 돕고 신체 균형감각을 향상시켜주는 운동이다. 말이 순하기 때문에 초보자들도 쉽게 탈 수 있다. 다만 말 주변에서 뛰거나 크게 소리를 지르며 말이 놀래 흥분할 수 있으므로 조심해야한다. 온순하지만 겁이 많고 예민하기 때문이다. 승마 체험을 마친 연희 양은 “처음엔 말이 생각보다 커서 겁이 났지만 막상 타보니 재밌다”며 “말은 착하고 말을 잘 듣는 동물인 것 같다”고 말했다.

<승마, 어디서 배울 수 있나>

해두리 용인 승마클럽
초등학생 1회 주중ㆍ주말 7만 원
용인시 처인구 원삼면 두창리 76
031-339-2266

로얄새들 승마클럽
1회 주중 9만 원·주말 10만 원
고양시 이산동구 견달산로 402
031-977-2662

인천 승마공원
1회 주중 4만4000원·주말 5만5000원
인천광역시 남동구 장수동 25-1
032-469-0006

창원 승마클럽
초등학생 10회 30만 원
경상남도 창원시 의창구 북면 화천리 203
010-9285-5577

베르아델 승마클럽
1회 주중ㆍ주말 10만 원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대부남동 7-11
032-882-2255

글=황유진 인턴기자, 사진=황정옥 기자 ok76@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