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작 게임에 최적화, 전용아이템 제공 … 신개념 콘솔PC 뜬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02면

캘리번PC는 콘텐트 사용에 특화된 PC이다. 게임과 같은 콘텐트의 서비스 질을 높이는 동시에 최적화된 플레이 환경을 제공한다는 장점이 있다.

기존의 식상하고 단조로운 디자인을 탈피했다. 독특한 사선디자인은 혁신적인 PC를 꿈꾸는 캘리번PC와 어울렸다.

캘리번은 PC하드웨어 제조 및 유통사인 아이코다(대표 이용수)가 ‘지스타(G-STAR) 2013’에서 선보인 독립 PC브랜드이다.

아이코다 이용수 대표는 “캘리번PC는 지난 24년 동안 PC업계에서 잔뼈가 굵은 임직원의 열정적 연구의 산물”이라면서 “빠르게 변화하는 IT 환경 속에서 가격 대비 성능과 디자인, A/S 및 업그레이드정책 등 모든 것을 소비자의 니즈에 맞추기 위해 탄생한 신개념 콘솔PC”라고 설명했다.

아서왕(King Arthur)의 전설의 검으로 알려진 ‘칼리번(Caliburn 또는 Calibunus)’을 모티브로 한 ‘캘리번PC’는 오는 2014년 3월 출시를 앞두고 있다.

콘솔PC는 콘텐트 사용에 특화된 PC이다. 아이폰, 플레이스테이션 등이 각각 스마트폰과 게임기의 규격을 제공한 것처럼 PC에 이것을 적용시킨 개념이다.

기존에는 PC의 성능과 부품이 모두 달랐지만 이를 최대한 규격화해 편의는 증대시키고 관리 비용과 시간은 절약했다. 게임과 같은 콘텐트의 서비스 질을 높이는 동시에 최적화된 플레이 환경을 제공한다는 장점이 있다.

 지난 11월 14일, 게임 킹덤언더파이어2(이하 KUF2)의 제작사인 블루사이드 행사장 내에 설치된 부스에서 40대의 캘리번PC가 공개됐다. 캘리번PC는 이번 시연회에서 문제없이 구동돼 관계자들과 참가자들의 호평을 받았다.

KUF2 제작사인 블루사이드 측은 “지스타 역사상 최초로 시연 사고율 0%를 기록했다”면서 “독특한 디자인으로 참가자들의 이목을 집중시켰을 뿐 아니라 디자인과 고성능, 높은 안정성에 대해 많은 게임 유저들의 질문 공세를 받았다”고 만족해 했다.

 ◆게임서비스=캘리번PC의 가장 큰 특징은 콘텐트를 중심으로 설계된 하드웨어와 사용자 편의를 위한 게임콘텐트 서비스가 복합적으로 제공된다는 점이다.

캘리번PC 사용자는 제휴 게임을 할 때 ‘전용 아이템 서비스’를 받는다. 이 서비스는 전 세계에 특허를 출원한 시스템으로, 사용자는 게임 내에서 제공되는 다양한 ‘캘리번 전용 아이템’으로 게임을 즐길 수 있다.

이 ‘프리미엄 서비스’로 인한 게임 내 부익부빈익빈 우려에 대해 스튜디오시로코의 김주일 대표는 “온라인 게임 제작과 서비스 경험을 토대로 이에 대한 고민과 연구를 지속했으며, 사용자의 입장에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장치와 조치들을 마련했다”면서 “오히려 이 전용 아이템 서비스가 온라인 게임과 하드웨어의 접목에 새로운 전기를 마련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스튜디오시로코는 아이코다와 캘리번PC 개발 제휴를 맡은 게임 개발·서비스 회사이다.

 ◆대규모 사업장에 대한 서비스=아이코다와 시로코는 캘리번PC를 사용하는 PC방을 대상으로 ‘원터치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 서비스는 아이코다와 시로코가 공동으로 개발했다.

하드웨어의 이상 유무를 원격으로 체크하고 드라이버 및 업데이트 등의 서비스를 자동으로 받을 수 있다.

게임뿐 아니라 PC의 다양한 부품과 사용자 환경에 대한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사용자 작동 중 인공지능’도 적용했다. 이는 사용자가 PC를 활발히 사용하는 동안 프로그램이 동작하지 않도록 설계한 것이다. PC의 모든 자원이 100% 사용되는 고강도 사용 환경에서도 무리를 주지 않는다.

 ◆가격=캘리번PC는 제품 제작의 상당 부분을 각 제조회사 부품군과 독점적인 공급 방식으로 계약했다. 그렇기 때문에 기존 PC제품군과 가격 차이가 명확하게 나타난다. 10월에 대만의 그래픽 전문회사 리드텍(LeadTek)과 50만대의 그래픽카드를 독점 공급받기로 계약했다.

리드텍 측은 캘리번의 그래픽카드를 기존 제품 시중가의 절반도 안 되는 가격으로 공급할 예정이다.

김 대표는 “소비자들은 더 이상 제품의 멋진 디자인만 보고 제품을 고르지 않는다”면서 “합리적인 가격에 맞는 제품을 선호하는 현 시장에서 캘리번PC는 코스트 퍼포먼스(cost performance·비용 대 성능 비율)가 높은 제품”이라고 밝혔다.

 ◆디자인=캘리번PC는 칼날의 이미지를 나타내기 위해 사선에 LED 불빛이 감돌게 했다.

김 대표는 “이 디자인은 기획 단계에서부터 미적 디자인이 뛰어난 제품이라는 콘셉트를 유지하고자 노력한 결과”라면서 “글로벌 기업의 상품 디자이너로부터 디자인을 제공받았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전면에 강화 필름을 부착해 외부 충격을 대비했다”며 “신비스러운 성검의 이미지는 개인 사무실이나 방의 인테리어에도 효과가 있다”고 덧붙였다.

  배은나 객원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