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크리스머스에 어울리는 동물 인형 만들기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5면

아늑하고 재미있는 분위기를 방안 가득히 채워 온 가족이 즐거운「크리스머스」와 새해를 맞이하도록 해본다.
쓰다 남은 헝겊이나「리번」조각으로 장난기 섞인 조그만 동물인형을 만들어 놓으면 한결 분위기를 바꿀 수 있다.
어린이 방은 물론 안방 한구석에도 이러한 인형들을 장식하고 또 겨울과「크리스머스」를 상징하는 것들과 어울려 놓도록 한다.
사진의 동물 인형들은「저지」류로 몸통을 만들고 두꺼운「펠트」를 오려 팔·다리·귀 등을 붙인 것이다.
색의 배합은 집에 있는 헝겊에 따라 적당하게 맞추도록. 사진의 것에서 ①의 쥐는 엷은 분홍색 몸통에 진달래 꽃 빛 팔과 귀, 코를 붙였고 ②의 원숭이는 각색의 몸통, 진달래 꽃 빛 얼굴과 귀·팔·다리에 회색 코와 휜 눈자위를 붙였다 ③의 표범은 하얀 몸통에 검은색의 귀·눈·팔·다리·꼬리가 달렸고 코와 볼연지를 엷은 분홍으로 장식했다.
①쥐

<재료>분홍「을·저지」30㎝×25㎝, 진달래 빛「펠트」25㎝×10㎝, 흰색「펜트」조금, 직경1·2㎝의 검은 단추 2개, 수실 분홍·흰색·검은색 조금씩, 두께4㎝의「스펀지」25㎝×20㎝.

<만드는 법>얼굴의 총 길이 9㎝, 너비가 10.5㎝에, 코가4.5cm의 원이다. 그 김의 치수대로 얼굴(분홍「저지」 눈(흰「펠트」) 다리(펠트)를 각각 2장씩, 귀와 손(진달래 빛「펠트」)을 4장씩, 몸통과 코를 한강씩 재단한다.
「스펀지」를 사진의 모양이 되도록 말라 넣는데 몸통과 다리는 1장 두께, 머리는 2장 두께로 해 넣는다. 몸통과 머리의「저지」는 시접이 2㎜로 표시 없게 바느질하여 목 부분에서 뒤집어「스펀지」를 넣어 모양을 고른다. 팔과 귀는 각각2장씩 붙여 분홍 실로 곱게 감침질로 해서 위치대로 붙인다. 눈은 휜「펠트」로 치수대로 붙이고 검은 단추를 눈동자로 달아 놓은다. 코는 약간 볼록하게 속에 「스펀지」를 넣어 공 모양으로 만든다. 마지막으로 볼과 코를 「크레용」이나 연지로 빨갛게 장식한다. 꼬리는 역시 붉은 「저지」로 겉 바느질한다.
②원숭이

<재료>갈색「저지」35㎝×30㎝에, 회색 「저지」조금, 분홍「펠트」20㎝×22㎝, 휜색 「펠트」조금, 직경7㎜의 검은 단추 2개, 수실 흰색조금, 두께 3㎝의「스펀지」12㎝×18㎝.

<만드는 법>몸통(갈색) 눈·귀를2장씨, 팔·다리를 4장씩, 코와 얼굴판을 1장씩 마른다.
그림대로 몸통을 접어 끝으로 감는 듯 꿰매어「스펀지」를 잘라 넣는다.
팔·다리는 2개씩 겹쳐 겉으로 감치고 코·눈자위·눈동자(단추)등 ①과 같이 만들어 붙인다.
③표범

<재료>흰색「저지」30㎝×30㎝, 검은색 「저지」25㎝×10㎝, 분홍「저지」조금, 검은색 「펠트」15㎝×15㎝, 흰색「펠트」조금, 직경l.2㎜의 검은색단추 1개, 수실 빨강 흰색 검은색 조금씩, 두께4㎝의「스펀지」30㎝×25㎝.

<만드는 법>얼굴의 길이가 10.5㎝, 너비가12㎝의 원형이며 코는 4.5㎝의원. 얼굴·눈·귀·다리가 2장씩, 손이4장, 몸통·코는 1장으로 재단하여 ①과③처럼 꿰매어「스펀지」를 넣고 단추도 달며 볼과 코는 분홍연지를 찍는데 눈 한쪽을 장난기 있게 검은 실로 꿰매본 것이 특징. 신영희(수예연구가)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