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향대, 교수·선배가 팟캐스팅 통해 수시 수험생에 생생 정보 제공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9면

순천향대 미디어콘텐츠학과 최준혁 교수가 ‘Studio-M’ 회원들과 팟캐스트 방송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 순천향대]

막바지 수시와 정시를 앞두고 각 대학들의 학과 홍보전이 더욱 치열해지고 있는 가운데 톡톡 튀는 이색 홍보로 눈길을 끄는 학과가 있어 화제다. 순천향대학교(총장 서교일) 미디어콘텐츠학과 교수와 재학생들이 수시전형 모집기간을 맞아 ‘팟캐스팅(podcasting)’을 활용해 학교 및 학과에 관한 정보를 수험생들에게 제공하며 관심을 끌고 있는 것. 순천향대에 따르면 ‘팟캐스트’는 오디오 파일 또는 비디오 파일 형태로 뉴스나 드라마 등 다양한 콘텐트를 인터넷망을 통해 제공하는 서비스로 팟캐스팅 응용프로그램을 이용하면 원하는 온라인 방송의 콘텐트를 선택해 해당 콘텐트가 업데이트될 때마다 자동으로 구독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지난 2011년부터 ‘최준혁의 PR토크’라는 팟캐스트 방송을 운영하고 있는 순천향대 최준혁(미디어콘텐츠학과) 교수는 미디어콘텐츠학과 홍보동아리 ‘Studio-M’ 회원들과 ‘순천향대 미디어콘텐츠학과 파헤치기’라는 제목의 팟캐스트를 이용해 학과 지원을 희망하는 수험생들에게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방송을 통해 대학 및 학과·교수 소개는 물론, 대학 생활을 하면서 벌어지는 다양한 일화 등을 생생하게 소개하고 있어 수험생들의 흥미를 유발하는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실제 수험생들은 방송을 통해 선배들이 경험한 인턴생활 및 공모전 에피소드, 선배들이 미디어콘텐츠학과를 선택한 이유와 재학 중 느끼는 대학의 장단점, 예비 미디어콘텐츠학과 학생들에게 들려주고 싶은 말 등 다양한 정보를 선배들의 목소리로 직접 제공받으며 학과 선택의 결정에 참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 때문에 방송이 소개되는 날이면 당일 방문자수가 500여 건에 달하며 큰 인기를 끌고 있다.

 ‘PR토크’를 운영하며 학과 홍보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한 최준혁 교수는 수험생들이 학과를 선택할 때 다각적인 측면에서 학과를 살펴볼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방송을 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수험생들은 대학 홈페이지나 다양한 매체를 이용해 텍스트 정보를 얻고 있습니다. 하지만 선배들의 살아있는 학과 이야기나 해당 학과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 등 입체적인 수험정보를 얻기는 쉬운 일이 아니죠. 그래서 이 같은 방송을 통해 학과 홍보를 하게 됐고 그 결과는 폭발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중요한 것은 순천향대 미디어콘텐츠학과는 콘텐트 제작기법부터 효과적으로 소비자에게 전달·홍보하는 과정까지 교육한다는 점에서 타 대학과 차별화되고 있다는 점을 부각시킬 수 있다는 점입니다. 팟캐스트를 활용한 정보전달 역시 다양한 매체활용을 체험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이자, 새로운 학과 홍보방식이라고 생각해요.”

 팟캐스트를 활용한 학과 홍보는 재학생들에게도 뜨거운 반응을 일으키고 있다. 후배가 될 수험생들에게 직접 자신의 대학생활을 소개할 수 있기 때문이다.

 방송에 출연한 이영경(여·미디어콘텐츠학과 3)씨는 “수험생들이 방송을 통해 대학 및 학과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다는 점에서 즐거운 마음으로 방송에 참여할 수 있었다”며 “재학생들의 노력이 우리 대학을 지원하려는 많은 수험생들의 선택에 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홍경수 학과장은 “수시 전형에서는 미디어콘텐츠학과 지원자들이 높은 열기를 보여줘 수시 1차는 11.9대 1, 수시2차는 10.64대 1의 경쟁률이 집계됐다”며 “또 ‘피닉스사정관’ 전형의 경우 13대 1의 경쟁률을 보일 정도로 경쟁률이 뜨거웠다. 팟캐스트를 비롯한 다양한 입시정보 제공이 수험생들의 관심을 유도한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한편, 최준혁 교수는 이번 팟캐스트 방송에 대한 수험생들의 뜨거운 반응에 힘입어 11월 11일부터 15일까지 진행되는 수시3차 기간에도 수시특집 학과소개 방송을 제작할 계획이다. 이번 팟캐스트는 최준혁 교수의 팟캐스트 사이트(prtalk.iblug.com/), 순천향대 미디어콘텐츠학과 홈페이지(home.sch.ac.kr/media/index.jsp), 유튜브(www.youtube.com/watch?v=AlsvU6xv5jY) 등을 통해 들을 수 있다.

최진섭 기자

◆최준혁의 PR토크=지난 2011년 10월부터 제공하고 있는 국내 최초의 PR 관련 팟캐스트로 아이튠즈 ‘PR’ 검색리스트에서 1위를 차지하고 있다. PR, 마케팅,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관한 팟캐스트로 아이폰, 안드로이드폰, 인터넷을 통해 무료로 청취할 수 있다. 이와 관련, 애플은 올해 7월, 전 세계 팟캐스트 서비스 이용자가 10억명을 돌파했다고 발표한 바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