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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항 10년 내 시설 배가

중앙일보

입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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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02면

정부는 16일 하오 김학렬 경제 기획원장관 주재로 부산시청에서 부산항만 개발 및 관리 개선을 위한 관계 장관 연석 회의를 개최, 지난해에 건설부가 입안한 부산항 정비 확충 장기 계획(71∼81년)을 토대로 부산항 현대화 계획을 광범하게 토의했다.
1876년 강화 조약에 의한 부산항 개항 95주년이 되는 날 때마침 열리게된 이날 회의에는 김 기획을 비롯 국방, 상공, 건설, 보사, 교통 등 6부 장관과 관세청장, 수산청장, 해사 위장, 그리고 재부 각급 기관장들이 참석했는데 특히 이 자리에서는 항만 관리 개선 문제와 관련, 항만청 신설 문제도 논의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건설부가 마련한 장기 계획에 의하면 계획 기간 중 내자 1백49억원과 외자 1천1백여만불 등 도합 1백76억원을 투입, 부산항의 하역 능력을 81년까지 지금의 배인 1천1백20만t까지 확장하는 이외에 최대 4만t급 3척(현재 2만t급 l척)을 포함한 53척(32척)의 선박이 접안 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또한 부두를 ▲상항(북내항) ▲군항(북외항) ▲공업항(북외항 일부) ▲어항(남항) ▲유류항(북항) ▲특수물자항(군용·적기) 등 기능별로 분리 개발함으로써 항만 이용 능력을 향상시킬 계획이다.
이에 따라 제1부두의 수산 센터를 연내에 남항으로 옮기고 장차 제 6·7·8 부두를 신축, 각각 광석·시멘트·석탄·군용 등의 전용 부두화 할 계획이다.
한편 최두열 부산 시장은 이날 회의에서 부산항 종합 개발 방향으로 부산항을 ①북항(여객, 수출입 화물, 군수 화물) ②남항(어항) ⑧감천항(조선, 석탄)으로 구분, 부두별 기능을 전문화 할 것과 현재의 항만 구역 12㎞를 김해군 오지면까지 15㎞로 확장, 낙동강 하구에 보조항을 개설해 줄 것을 정부에 건의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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