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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남고속도로 대전∼전주간 개통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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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02면

호남고속도로중 대전∼전주구간 79·1km의 고속도로가 30일 개통되어 서울·부산과 함께 인구7백만의 호남지역이 일일생활권에 들어섰다.
충남대덕군 무덕면신대리의 상덕 「인터체인지」를 시발점으로해서 만경평야를 서남으로 가로질러 전북완주군조촌면룡정리 「인터체인지」 까지 뻗친 이 고속도로는 지난4월15일에 독공, 꼭 8개월 보름만에 완공된것인데 총공사비는 62억7천1백만원이 들어갔다.
호남고속도로 (대전∼순천) 의 전장 2백89km는 2백32억원의 내자와 세계은행차관 2천4백만불을 투입 72년말까지 완공케돼있으나 이번 1차구간인 대전∼전주간공곶제에는 외자가 한푼도 들어가지 않고 순수한 우리내자만으로 건설됐다.

<2차선의 문젯점>
그러나 개통된 대전∼전주선은 고속도노로서는아직 미완성 상태다. 즉 병덕∼서대전· 연무· 전주의 4개「인터체인지」와 그 부근 6백m를 제외하고는 중앙분리대가 없는 2차선으로 되어있어 설계속도 시속 1백20km∼80km의 속력으로 달릴수가 없으며 70∼40km로 속도제한을 받기때문에 당분간은 고속화 도로정도의 구실밖에 못한다.
따라서 4차선으로 완공될때 (교통도에따라 완공시기가 앞당겨질 전망이나 현재로서는 미정)까지는 통행료없이 무료로 사용할수있으며 78·1km의 주행시간은 1시간20분대로 종전의 2시간20분에비해 1시간정도만 단축되는 셈이다.
전체 고속도로 구간중중앙에 황색선을 표시한곳온 추월이 금지되고백색선을 표시한 노선에서는 전면의 역진거보이 없을매에만 추월을 허용하고 있지만 차선 자체가 2차선인만큼 앞서가는 차에 고장이라도생기면 소통이 막히는등 차선통행에 불편을 가져올 가능성도 있다.

<호남고속의 특색>
경부고속도노와 비교하면 ▲「터널」이 없고 ▲곡선이 훨씬 완화했으며▲포장구조가 서울∼부산간의 혼합골재기미 (7·5cm 에비해 대전∼전주간은 「아스팔트」 안정처리기거 (20cm)이기때문에 비가 올경우의 포장파괴율이 적고▲법면(드로옆비탈) 의 경사를 완화하여유지관리의 편의를 도모했다는점등이 특색으로 지걱되고 있다. 이에따라 ▲완공될 경부고속도로건설비가 km당 1억원인데비해 대전∼전주간온 미완성인채비 7천9백20여만원이 투입됨으로써 이구간을 4차선으로 완공할경우 km당 공사비는 1억원을 훨씬 넘어설것으로 예상되고있다.
특히 연무여 「인터체인지」 진입로를 4차선으로 만든것은 논산훈련소장병들의 편의를 고려한것으로 보이며 전주 「인터체인지」 에서 삼척까지진입로를 중앙분리나가있는 4차선으로 시공한것은 전주공업단지와의소통을 원활히하기위한것이다.

<개통의 효과>
이고속도로개통의 효과는 직접적으로는 ①주행시간이 1시간이상 단축되고 ②철도수송사정이완화되며 ③연간여객사익비7억3천8백만원,주행비절감10억9천1백만원 윤질비절감이 18억3천만원이고④교통안전도가 향상되는것등이있으며 간접적으로는 인구 및 공업의 지방분산, 지역격차의·완화, 농업의기업화등을 들수있다.

<고속버스 통행계획>
호남고속도로에 투입될 고속 「버스」는 기존5개업자 (동양· 한진·천안·광주· 「그레이하운드」 )가 각50대, 전나· 호남· 삼진등신규업자가 각30대씩 총2백90대인데 「버스」 확보가 늦어져 30일부터는 기존 5개업자들이 경부고속「버스」 운행차량중에서 몇대를 차출, 대전∼전주간읕 잠정운행케 했다.
운행노선별로는▲서울∼전주간에 한진·동양·광주·천일서 각7대씩 28대▲서울∼이리에 광주고속서 7대▲서울∼연무경에 동양·「그레이하운드」4대씩 8대 ▲견전∼전주애한진·동양·「그레이하운드」·천일서 2대씩 8대▲부산∼전주에 천일서2대▲대구∼영주에 한진·동양·천일서 2대식 6대로 배차됐다. 이들 5개 「버스」 의 전주 「터미널」 은 전주 「금암동」 에 설치되어 앞으로 유치경쟁이 치열해 질것같다.
한편 호남고속도로의 나머지 구간 2백8·9km(전주∼순천) 는71년6월에 착공하여 전주∼광주구간 (l백5· 6km)을 71년말까지, 광주복순천 (83· 3km) 까지는 72년말까지완공할 계획이다.

<공사내용·시설물>
이번에 개통된 대전∼전주간 79·1km의 공사내용및시설물은 다음과 같다.
◇사업리▲절토4백88만5천입방m ▲성토6백5만1천입방m▲은노1백8개소▲도거65개소▲배수관3백14개소
◇귤염(총연장4천1백92m) ▲장대교5개소 (l천8백46m)①갑천교 (3백66m· 4차선) ②김곡천교 (3백30m·2차선)③두계천교 (2백80m·동)④논산천교(1백m·동)⑤만경천교 (6백m·동)▲소귤량방개소 (4차선 8개소·2차선 40개캐소) ▲횡사륙교 14개소(너비3∼8m)
◇「버스」정류장7개소▲타동▲벌곡▲조촌▲동봉▲삼례▲서대전 「인터체인지」 ▲연무「인터체인지」
◇주차장 1개소(여산)
◇요금징수소 3개소▲서대전▲연무서▲여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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