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16일 수송난 해결을 위한 종합 수송 대책을 발표했다. 철도·항만·창고에 이르는 일련의 교통 시설을 건설 개량함으로써 날로 가중되는 수송난을 완화시킨다는 것이다.
이번 발표된 종합 수송 대책의 주요 내용을 보면 ①기관차를 50대 도입하고 ②화차 1천5백량을 2년간에 건조하며 ③3백40량의 사유 화차를 인정하고 ④대형「트럭」 20량을 도입하는 것을 비롯해서 항만 준설을 강화하고 창고 시설을 확장함으로써 수송 능력과 수송 효율을 향상시킨다는 것을 골자로 하고 있다.
이러한 일련의 대책으로 당면한 수송난이 어느 정도 완화될 것은 틀림없다 하겠으나 이 기회에 수송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항구 책도 아울러 마련하는 계기를 만들어야 할 것이다. 경제 성장 속도가 빨라짐에 따라서 수송 문제가 더욱 애로 부문으로 등장하고 있어 유포 질서를 어지럽히고 있는 것이라면 생산과 유포의 균형을 장기적으로 확보할 수 있는 획기적인 대책을 마련할 필요성이 절실하다는 것이다. 생산과 유통의 장기적인 균형을 확보시키려면 무엇보다도 생산 증가에 따른 물동량의 증가를 정확히 예측해야 한다. 그 동안의 수송 계획은 문제가 제기되어야 비로소 대책을 세우는 임기응변에 가까웠다는 뜻에서 이제부터는 수송 계획의 예측적인 측면이 더욱 강화되어야 할 것이다.
다음으로 수송 수단의 선택과 개발 문제를 보다 과학화해야 할 것이라고 생각된다. 철도 수송, 해운 수송, 그리고 공노 수송 등 일련의 수단을 경제 구조와 지정학적인 여건에 부합되도록 선택 개발함으로써 장내의 수송 체계를 합리화시킨다는 대전제를 새워놓고 오늘의 문제를 다뤄야 할 것이다. 문제의 부분적인 분석에 치중한 대응책을 마련하다보면 중복과 낭비, 그리고 체계상의 혼란을 일으키기 쉽기 때문이다. 그동안의 수송 대책은 전후와 좌우가 맞지 않는 측면이 많았다는 것이 숨길 수 없는 사실이다. 현 단계의 주축 수송 수단이 철도라는 데는 이론의 여지가 없는데도 불구하고 철도의 현황은 노후화에 허덕이고 있는 것이 실정인 것이다.
철도 시설의 3분의 1이 노후화 했고 대·객차의 35%가 내용 연한을 경과한 폐물인 실정이다. 그리고 68연중에 기관차 수는 오히려 88량이나 줄고 있음은 수송 정책의 난맥상을 여실히 보여주는 한 단면이라 할 것이다. 이와 같이 철도 투자에 등한하면서 고속도로 투자에 열중하는 유의 정책적인 선택은 수송 수단의 개발이 균형을 잃은 산 실례일 뿐더러 수송 수단 개발의 시간 모형을 도외시한 현상이라 하지 않을 수 없다. 수송 작업의 합리화와 시간 모형의 과학화로 수송상의 애로가 일시적으로라도 일어나지 않도록 체계적인 대처가 강구되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