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계고가 7월부터 헐린다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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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청계천이 복원되면 한강물과 인근 지하철의 지하수를 흘려 보낸다. 또 도심 교통난을 해소하기 위해 대학로 등에는 일방통행제, 도봉로 등에는 중앙 버스전용차로제가 도입된다.

서울시는 11일 중구 태평로 입구에서 성동구 신답철교까지 5.8㎞의 청계천 복원 구간을 ▶태평로~청계4가(도시구간)▶청계4가~청계7가(도시와 자연구간) ▶청계7가~신답철교(자연구간)로 나눠 개발하는 청계천 복원 기본계획을 확정했다.

계획에 따르면 오는 7월 청계 고가도로를 철거하면서 시작하는 청계천 복원 사업이 2005년 말까지 마무리되면 하천 폭 49.1~76.4m에 이르는 청계천변에 산책로 등 8만여평의 녹지공간이 조성된다.

대형 빌딩이 밀집한 도시구간에는 광교.수표교 등 옛 청계천 다리와 빨래터 등을 복원한다. 도시와 자연구간에는 징검다리.수변 쉼터가, 자연구간에는 갈대 군락지 등 자연 체험 학습지가 들어선다.

청계천 하천 바닥은 2~2.5m 깊이로 판 뒤 물이 빠지지 않도록 자갈 등을 깔고 매일 자양취수장에서 취수한 한강 원수(하루 7만1천7백t)와 인근 지하철 역사의 지하수(2만2천t)를 흘려보내 수심을 30㎝ 이상 유지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청계천 남북 간 통행을 위해 다리 21개(보도교 5개)가 건립되고 시민들이 하천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천 진입로가 14개 건설된다. 그러나 청계천 복원엔 순수 공사비만 3천6백49억원이 들고 교통난이 우려되는 데다 주변 상인들의 반발도 여전해 사업 추진에 난항이 예상된다.

이에 따라 시는 이전 희망 상인들에게는 영등포교도소 부지나 문정.장지, 마곡지구 등에 대체 상가를 물색해주기로 했다.

또 서울시는 복원 공사가 시작되는 오는 7월부터 대학로.창경궁로 등에선 일방통행제, 도봉로.미아로 등지에선 중앙 버스전용차로제와 가변차로제를 실시한다.

다음달부터는 도심 주차장 요금이 최고 30% 인상되며 교통혼잡지역의 불법 주.정차 행위 단속도 강화한다.

최상연 기자 <choisy@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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