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헌장과 사회풍토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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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02면

정부·여당은 그동안 심의중이던 국민교육헌장을 확정, 이를 가까운 시일내에 반포할 것이라고 한다. 18일 알려진바에 의하면 전문 3백93자로 된 이헌장초안은 그동안 문교부가 주관, 각계대표 44명으로 구성된 심의위에서 무려7차에 걸친 조정끝에 최종적으로 다듬어진 안이 이날 국무회의에 보고되어 정식으로 접수됐다는 소식이다.
이 헌장의 제정취지가 새로운 국민교육의 기본이념을 밝혀 이를 길이길이 계승케하려는 것인만큼, 밝혀진 헌장의 내용이나 표현현식등에 대해서는 아직도 전적인 만족을 느끼지못할 사람도 전혀 없지는 않을 것이다. 이 헌장이 국민교육의 기본목표로 내세우고 있다고 생각되는 세가지 기둥, 창의·협동·개발정신의 강조가 반드시 민주주의적인 국가의 항구적 교육지표로서 온당하느냐에 대해서도 이론이 있을 수 있을 것이고, 또 그것을 앞서 문교당국자가 언명한대로 각급 학생들로 하여금 암송케하고 제반의 의식석상에서 낭독케하는 따위의 형식적 방법론이 가당하느냐에 대해서도 논의의 여지가있을것이다.
그러나 우리는 건국후 20년이 지난 오늘까지도 뚜렷한 목표를 설정·게시치 못하고 방황하고있는 느낌이 없지않았던 한국적 교육의 상황밑에서 우리교육이 지향할바 기본이념 내지 그 당면목표를 이런 형태나마라도 뚜렷이 부각시켜, 이를 모든 교육활동의 지표로 삼게 하고자한 이 국민교육헌장의 가치를 결코 낮게 평가해서는 안될것으로 생각한다.
특히 지난7월초 이헌장의 제정을 처음 지시하면서 박대통령은 이헌장은 그것이 국민교육의 방향정립과 아울러 모든 국민으로하여금 민주시민으로서의 건전한 생활윤리및 가치관을 확립케하려는데 근본목적이 있다고 말한것으로 보아, 사회교육의 획기적인 신장을 위해서는 매우 중요한 구실을 하는 것이라고 우리는 판단하는 것이다.
종래 우리교육이 교육풍년의 구가가운데 오히려 교육부재를 한탄하는 소리를 듣게하고, 양산교육의 병폐속에서 교육망국의 지탄을 듣게된 것은 결국 국민이 교육을 오직형식적인 학사교육만이 그전부인 것으로 착각하고, 그나마도 그것이 졸업증과 연결해서 생각하려는 병적상급학교 진학열때문에 빚어졌던 것이라해도 과언이 아닐것이다.
특히 민주교육의 정당한지표가 무시되어온 허물이 있었던 것은 일반국민은 물론 교육자및 문교당국자까지가 교육의 이러한 사회적 측면을 외면했기때문이라고도 볼수있다.
이런 관점에서 우리는 국민교육헌장이 우리교육의 전진을 위해 참으로 가치있는 것이 되기 위해서는 먼저 교육의 이러한 사회적 측면과 함께 사회자체의 교육적 측면이 위정자와 모든 지도층인사들의 자각에 의해서 정당하게 인식되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고싶다. 교육은 장래할 사회의 이상인 원형을 먼저 명백히 해놓고서 그안에서 개별화되고 자유적인 인격을 판찍어내는 창조활동이라 할 수 있을진대, 그러한 원형을 틀잡아주는 현재의 사회환경을 순화 내지 교육지향적으로 개조하는것이 국민교육헌장정신을 가장 효과적으로 고취하는 길로 통한다는 것을 우리는 강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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