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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들 '16강' 경품마케팅 박차

중앙일보

입력

한국 월드컵 축구대표팀이 4일 월드컵 사상 처음으로 폴란드를 꺾고 1승을 거두자 주요 기업들이 16강 진출을 기정사실화 하고 '16강 진출 마케팅'에 따른 경품준비에 본격적으로 나서고 있다.

또 일부 기업들은 16강 진출은 물론 월드컵 축구대회에서 1승만 거두더라도 고객들에게 각종 혜택을 주는 '1승 마케팅'을 약속한 바 있어 유통업체 등이 상품준비에 바쁘게 움직이고 있다.

이에 따라 소비자들은 업체당 최고 수십억원에 달하는 '16강 진출 마케팅'으로 자동차는 물론 가전제품, 상품권, 현금 등이 덩굴째 굴러 들어오는 '대박'을 터트리게 될 전망이다.

5일 업계에 따르면 기아자동차는 지난해 12월 차량을 구입한 고객 가운데 2천2명을 추첨, 우리팀이 16강에 진출하는 즉시 차량당 50만원(총 10억원)을 현금으로 지급 할 계획이다.

대우자동차도 지난해 5월 2002년형 누비라II를 출시하면서 한국이 16강을 통과해 8강에 오를 경우 지난해 5-6월 구입 고객의 할부 이자를 오는 7월부터 완전 면제하고 남은 할부원금도 100만원 한도에서 깎아주기로 했다.

LG전자는 지난달부터 이달 초까지 HD급 플라톤TV를 산 고객들에게 16강 진출시 21인치 TV를 보너스로 한대 더 주는 '따라오는 페스티벌' 행사를 실시했다.

또 지난달 6만5천 컬러휴대폰 '싸이언'을 구입한 고객들에게는 월드컵 기간 한국 대표팀이 얻은 득점수에 따라 1골당 1만원씩 최대 5만원의 축하상금을 지급할 예정이다.

삼성전자와 SK텔레콤은 '투톱 페스티벌'이라는 공동마케팅을 통해 4월초부터 지난달까지 애니콜 단말기로 011에 가입한 고객중 1만3명을 뽑아 한국팀이 예선 첫 승을 기록한 경기에서 넣은 골수에 10만원(최대 30만원)을 곱한 금액을 지급한다.

SK㈜는 5월 한달간 OK캐시백 회원을 대상으로 16강 진출시 뉴그랜저XG 16대, 피버노바 축구공 1천600개, 16억원 상당의 캐시백 쿠폰 및 외식상품권, 캐시백 포인트등을 제공키로 하는 'OK 16강! OK 캐시백 왕대박 잔치'를 실시했다.

또 OK캐시백의 복권 사이트인 로터리OK(www.lotteryok.co.kr)도 우리팀이 폴란드전에서 이길 경우 복권구매 고객 중 100명을 추첨, 월드컵 복권 1개월치를 선물로 주고 미국, 포르투갈전에서도 승리할 경우 월드컵 응원 머플러, 피버노바 축구공 등을 100명에게 제공키로 했다.

나이키스포츠 코리아도 16강 진출이 확정되면 축구화, 모자, 셔츠 등으로 '16강기념 패키지 상품'을 만들어 특별 할인가로 판매키로 했으며 매장 인테리어도 16강진출을 기념하는 내용으로 꾸밀 계획이다.

아울러 지난달 26일부터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전시장에 마련해 놓은 '나이키 축구테마 파크' 에 우리 대표팀을 초청하는 행사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한국팀 1승'을 활용한 마케팅이 유행했던 유통업계는 우리 팀이 이미 대 폴란드전에서 1승을 거뒀기 때문에 경품을 즉각 내주기 위한 준비에 돌입했다.

CJ39쇼핑은 한국팀의 경기가 있는 4일 각 경기 시작 1시간 전부터 종료 1시간후까지 상품을 최고 25%까지 할인 판매하는 '16강 기원 파워세일'을 진행했다.

CJ39쇼핑은 4시간여 동안 진행된 방송 도중 한국팀이 첫골을 넣거나 경기 승리가 확정되는 순간 깜짝 이벤트를 실시했으며 앞으로 16강 진출이 확정되는 순간에도 같은 방법이 동원된다.

LG홈쇼핑이 운영하는 인터넷 쇼핑몰 LG이숍(www.lgeshop.co)도 한국팀의 월드컵예선전 일정에 맞춰 오는 13일까지 '파이팅 코리아 기획전'을 3회에 걸쳐 실시한다.

LG이숍은 첫번째 행사로 3일까지 구매한 고객을 대상으로 폴란드전 경기 결과에 따라 한국팀이 이기면 구매액의 3%, 비기면 2%, 지면 1%의 추가 적립금을 각각 제공한다.

또 한국팀의 16강 진출이 확정되면 행사기간 중 물건을 구입한 고객에게 추첨을통해 16만원(12명), 1만6천원(120명)의 특별 적립금도 제공할 계획이다.

e현대백화점(www.ehyundai.com)은 폴란드전(4일) 직전까지 구매고객을 대상으로 경기 결과를 예측하는 이벤트를 진행해 결과를 알아맞히는 고객에게 5천원의 적립금을 제공하며, 이 가운데 48명에게는 캠코더, DVD 등을 준다.

e현대는 미국전, 포르투갈전이 열릴 때도 비슷한 행사를 진행할 계획이다.

지난달말 '한국축구 첫골 주인공찾기' 이벤트를 시작한 현대백화점 미아점은 한국 선수 중 첫골을 넣는 선수를 정확하게 지목한 고객 16명에게 추첨을 통해 피버노바 축구공, 등산화 등 사은품을 주기로 했다.[연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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