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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에너지

중앙일보

입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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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04면

심각한 전력난, 석탄산업의 사양화등「에너지」부문의 각종애로는 67년을 계기로 전면적인 검토와 재조정을 요구하고 있다.

<무계획이 빚은 쓴맛>
이는 곧기간산업의 무계획한 개발이 경제전반에 얼마나 큰영항을 미치는가? 라는 쓰라린 맛을 보게 했던 것.
전력부족현상을 당국은 오히려 즐거운 비명으로 자위하려했고 그 원인의 하나로 가뭄으로 인한 일부수력발전의 중단에 돌렸지만 결국 수요상정의 잘못과 전원개발의 소흘이 근본이유로착―.

<고육책… 응급조처>
「개스·터빈」빛「디젤」발전기의 긴급도입, 외화대부에의한 자가발전기대량도입, 민영발전소 건설의 허가 및 행정적지원등 응급 책을 서두르기 시작했으나 그 발전단가가 높다는 문젯점이 있다.
자가발전기 도입은 현재외화대부에다 면세수입이란 유리한 조건에 발전내용에대한 한전요금과의 차액보상으로 「붐」을 이루고있으나 한전이 잉여전력을 갖게될경우의 보상중단과 그뒤처리문제, 민영발전의 겨우 건설과정은 물론 건설후의 관리운영문제도 역시 문젯점을 남겨놓았다.
「개스·터빈」빛 「디젤」발전의 경우 발전단가는 「킬로와트·아워」당5원10전으로 일반화력발전의 2원49전에 비해 2배이상 비싼 것.

<축만 나는 재발자금>
68년9월까지「개스·터빈」9만 킬로와트와「디젤」발전6만이 추가되면 총발전량중의 그 비중이 커져 한전경영합리화는 후퇴, 전원개발자금을 깎아먹게된다.
또한 자가발전에 대한 보상도 현재2만키로와트규모에서 월1천5백만원가량 지불되고있는 실정인데 이것은 외화대부에의한 자가발전시설(1천6백50만불·약13만킬로트)이 늘어나게 되면 보상액이 급증, 전원개발자금을 더욱 감축시킬 것이며 장기적으로 보상이 중단된다면 모두 유휴시설로 전락될 전망.

<한전투자 5·5%>
짧게 보면 이러한 응급조치가 전력 난을 해결하기 위해 불가피하다는 장기적으로는 민영발의 관리운영을 포함, 발전량증대에따라 많은문젯점을 남긴다.
12월15일 현재 부족전력(최대수요기준)은 낮9만2천킬로와트에 밤13만4천킬로와트 평균부
적전력은 약9만 킬로와트.
이에 따라 지난 6월19일부터 약한달 동안의 제한송전과 뒤이어 9월1일부터 두 번째 제한
전이 계속되고 있다.
1차5개년 계획기간에 전원개발자금을 3백22억원 투입, 시설용량을 약40킬로와트 늘려
나 투입된 자금 3백22억원은 계획기간중의 총투자액의 5.5%에 불과한 것이었고 67연도
한해의 투자계획 3백59억원에도 못 미치는 것이었다.
64년4월 처음으로 무제한송전에 들어갔다가, 67년에 들어 갑자기 두 번째 제한송전을
할만큼 전력사정이악화된 직접적인 동기는 3만4천킬로와트의 남부수전이 「올스톱」된데
쳐 한강유역의 수력발전효율 감퇴로 풀이되고 있다.
그러나 낙관했던 전원개발이 67연중 전력수요가 「토머스」보고서의 11.9%, 2차 전원
발 5개년계획당초안의 15.4%, 수정안27.2%보다 휠씬높은 30%이상에 이르자 전력부족은
각한 단계에 돌입―.
결과적으로는 제한송전이 생산의 위축을 초래, 수출과 GNP성장에도 큰 타격을 입히기
이르렀다.

<석탄체임 작년5배>
비단「에너지」부문의 애로는 전력에 그치지 않고 66연말부터 실시된 연료의 유류전환책
지금까지 총애 받던 석탄산업을 사양산업으로 전락―. 이해에는 공급초과의 불균형을 유
했다.
유류에밀려난 석탄은 10월현재 생산계획량 1천59만 톤과 같은 수준인 1천52만 톤을 생산
했으나 소비는 9백48만 톤으로 66년 동기비 불과 2%밖에 증가하지 못했다. 그 결과 소비지의
저탄량은 11월26일 현재 1백26만 톤으로 66년의 28만톤에비해 무려 5배에 가까운 체화상태
빚어냈다.

<광부 감원8천명>
이처럼 석탄의 판매부진이 가중되자 석탄광업은 휴광과 저업단축으로 7천8백명의 조업
감원, 체불노임4억, 자재대외상 3억5천만 원이란 빚더미에 올라앉은 사회적이니 문제까지
병발하고 있는 실정.

<유류소비 작년갑절>
이와 반대로 유류는 무연탄으로 환산, 10월까지 4백38만 톤이 공급되어 66연비 2백19%
소비증가률보았고, 생산시설도 66년중에 연산3만5천「배럴」에서 5만5천으로 늘어났고
68연중에는 11만5천으로의 배가계획이 추진되고 있다.
이처럼 해마다 거듭됐던 석탄파동을 수습하기 위해 대두했던 유류전환시책은 석탄산업의
침체, 연료의 근대화를 지향한 것이었지만 석탄산업의 사양화에 따른 뒷수습이 시급한
제로 등장하고 있다.
석탄산업의 고용효과 연관산업등을 고려, 석탄의 소비증가책으로 중소도시로의 진출을
부가 유도했으나 뜻대로 성과를 거둘 것인지는 의문점.
67년의 「에너지」부문은 전력 난의 타력, 연료 면에서의 석탄과 석유의 균형적인조정문
제를 이후의 과제로남겨 놓았다.<이종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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