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어린 아이들 전두엽 발달 늦어 의지 약해…공부보다 게임에 더 관심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9면

현상태 원장은 “집중력 부족은 단순히 의지의 문제가 아닌 만큼 원인을 따져봐야 한다”고 조언했다. 조영회 기자

학습능력을 결정하는 요소는 집중력·이해력·사고력·기억력 등 많은 요소가 있지만 이 중 가장 중요한건 집중력이다. 집중이란 모든 힘을 한 곳에 쏟는 것으로 두뇌의 각 영역이 같은 문제를 처리하기 위해 협력을 하고 있는 상태를 말한다. 현상태 더브레인두뇌학습클리닉 원장의 도움을 받아 집중력이란 무엇을 말하는지, 집중력이 좋고 나쁨을 결정하는 요소는 무엇인지, 집중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어떤 노력을 해야 하는지 등에 대해 3회(화요일자 지면)에 걸쳐 연재한다.

두뇌는 각 영역의 역할이 전문적으로 분업화돼 있다. 집중을 한다는 것은 분업화된 두뇌의 각 영역이 전두엽의 지휘에 따라 협력하고 있는 것을 말한다. 마치 오케스트라가 훌륭한 교향악을 만들어 내기 위해서 지휘자의 지휘에 따라서 조화롭게 연주를 하는 것과 같다.

집중력이 부족하면 한 가지 일에 두뇌가 몰입을 할 수 없고, 정보를 효과적으로 받아들이거나 처리하지 못하게 되므로 학습능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 집중력은 당장의 학습능력에도 중요하지만 시간이 가면서 이해력·사고력·기억력에도 영향을 미친다.

‘정신일도 하사불성’이란 말이 있다. 학창시절에 부모님이나 선생님에게 이 말을 들을 때 기분이 어떠했나. 동의했던 사람도 있겠지만, 마음속에 반발심이 생겼던 사람도 많았을 것이다. 그런데 지금 우리가 우리의 아들딸들에게 무의식적으로 ‘정신일도 하사불성’을 외치고 있지 않나.

우리는 그 동안 집중력을 ‘마음과 의지’의 문제로만 생각했다. 집중을 못하는 것은 정신을 못 차려서이지 정신만 차리면 집중을 잘할 수 있다고 생각한 것이다. 물론 사회적으로 성공한 사람들 중에는 어려서 학습에 어떤 어려움이 있어도 불굴의 의지를 발휘해 극복한 사람도 있다. 집중력에서 ‘마음과 의지’가 차지하는 비중이 크기 때문이다.

하지만 대부분의 어린 아이들은 ‘의지’와 관련 있는 전두엽의 발달이 부족하다. 초등학교 입학 시기에 초등학교 생활을 견디어 낼 정도로 1차 완성됐다가 적어도 사춘기는 지나야 성인수준으로 2차 완성이 된다. 2차 완성을 위한 리모델링 시기는 사춘기와 겹친다.

이 시기는 사춘기적 특징에 의해 감정의 뇌가 과 활성 되기 쉽다. 어려서는 부모가 시키면 하기 싫어도 했지만 이 시기는 다르다. 오히려 어려서 부모님이 강해 하기 싫어도 못하고 시키는 대로 했던 아이일수록, 부모의 지시에 감정적 반응을 보이는 아이가 많다.

이런 까닭에 초등학교, 중학교에 다니는 대부분의 아이들은 ‘의지’가 약할 수밖에 없다. 그래서 공부 등 미래의 영광을 위해 힘들어도 해야 하는 것에 관심을 보이기보다는 게임 등 재미있고 흥미 있는 하고 싶은 것에 더 관심을 보인다.

앞서 밝혔지만 그 동안 우리는 집중을 잘하기 위해서는 정신만 차리면 된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시대가 달라졌다. 뇌 과학의 발달하면서 두뇌에서 이뤄지는 학습의 기전들이 하나 둘 밝혀졌다. 어려서는 의지를 담당하는 뇌가 충분히 발달하지 못한다는 사실도 알게 됐고 집중을 잘하기 위해서는 두뇌 여러 부위의 ‘협응’ 능력이 어떠한가가 중요하다는 것도 밝혀졌다.

집중력은 단순히 ‘마음과 의지’의 문제만이 아니다. 만약 우리 아이가 집중력이 부족하다면 단순이 정신 차려 잘해가 아니라, 원인이 무엇인지 선행적으로 분석해 봐야 한다. 집중력이 부족해진 원인은 무시하고 결과만을 수정하려 한다면 근본적인 개선이 될 수 없다.

집중력부족의 원인을 제대로 분석하기 위해서는 학습정보처리과정 중, 두뇌의 4가지 영역(통합인지기능, 절차적 기억 기능, 각성조절기능, 정서기능)에서 기능적인 문제가 있는지를 뇌 과학을 기반으로 알아봐야 한다. 다음 기회에는 집중력이 좋기 위해 통합인지능력이 왜 중요한지, 절차적 기억이 왜 중요한지, 각성조절능력이 왜 중요한지, 정서안정이 왜 중요한지에 대해 알아보겠다. 상담문의 041-554-7355

정리=장찬우 기자 도움말=현상태 더브레인두뇌학습클리닉 원장

◆현상태 원장 약력

· 두뇌전문네트워크 아이리더한의원대표원장

· 글로벌리더영재교육학회 부회장

· 전) HB두뇌학습연구소 연구위원

· Brain assessment 전문가/Listening Fitness Program Certificate

· 국제공인 NLP프랙티셔너/뉴로피드백 전문가/얼렌진단 전문가

· Interactive Metronome Certificate/Vision Training Certificate

· 2012년 교원 영재교육 심화과정 직무연수(제1기 초 중등 인문사회) 특강강사

· 2012 교직원 특수 분야 직무연수 강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