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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급한 교육문화 협정 체결|재일교포 교육의 실태

중앙일보

입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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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04면

대한교련의 재일교포 교육 시찰단 일행 12명(단장 최성열·교련 부회장)은 『침체된 교포교육재건의 길이 한·일간의 「교육문화·협정체결」에 있다』는 결론을 내리고 이의 시급성을 정부당국에 건의하기로 했다. 지난 10일 「오사까」에 도착하여 「오사까」(대판) 「교또」 (경도) 「도꾜」(동경) 등지의 한국 학교 운영실태를 두루 살핀 이들 일행은 『교포 교육의 중점을 현재의 전일제학교 수업에서 일본계 학교 재학생들에게 돌려 이들을 위한 정 시제 「한국 교실」을 설치하고 교육문화 「센터」 의 기능을 강화하는 것이 급선무』 라고 진단했다. 동경=김진규 기자

<초·중·고교생 모두 4백 46명>
시찰단이 이 같은 진단을 내리게된 이유는 ①정부에서 인가, 보조하고 있는 「도꾜」 「오사까」(금강) 「교또」등 3개 학교의 시설이 너무도 불실 하고 ②특히 중·고교의 경우는 일본 정부의 인가가 없어 진학의 길이 막혀 있어서 ③이로 인해 학생수가 해마다 줄어들고 있기 때문.
전 일본 60만 교포의 3분의 1이 사는 「오사까」 금강학원의 경우 초·중·고학생 총수가 모두 4백 46명이며, 「교또」는 1백 50명(중·고), 「도쿄」6백 16명(초·중·고)으로 교포학생 총수 14만여명의 1%(일본계81%·조련계18%) 밖에 안 된다.

<전일제 학교는 요원 양성기관>
그래서 전일제 학교는 교포 교육 요원 양성기관으로 교육 목적을 바꾸고 일반적인 민족·반공 교육은 일본계학교, 재학생들한테 하자는 것이다. 그러나 이들을 위한 「한국교실」 설치 문제는 한·일 협정 발효직후인 65년 12월 28일 일본 정부가 내린 「재일 한국인 자제의 교육에 관한 통달」(일본인 학교에서의 교육과정 편성실시에 특별 취급 금지) 때문에 장벽에 부딪치고 있으며 이는 한· 일간의 교육외교를 통하여 해결 할 수밖에 없는 실정이다.
더구나 학교 운영의 참여하고 있는 인사들 간의 분쟁은 2세 교육에 큰 지장을 주고 있다.
전일제 한국학교의 하나인 「교또」학원(중·고교)의 경우 문교부는 지난 62년 1월에 이 학교를 교포 모범 학교로 지정, 교사 신축비로 16만7천 「달러」를 보조했으나 이사진(이사장 권재숙) 간의 대립과 분열로 지금까지 새 교사를 짓지 못하고 있으며 이런 분쟁 때문에 당시(62년)에는 중학교만으로도 2백명이 넘던 학생수가 지금은 1백50명(중학 70명·고교 80명·63년 인가)으로 줄어들었다.

<입지조건으로 건축허가 안해>
이사진의 내분은 정부보조금 중 5만 달러로 구입한 「교또」 명승지 은각사 옆 대지 3천3백50평에 대해 「교토」시에서 공사허가(62년 5월)를 내주었다가 공사조건위반을 표면상 이유로 공사중지명령(64년 2월)을 내림으로써 발단된 것인데 현재 사회당 출신 시장의 취임(지난 2월 당선)으로 중지명령해제 요구가 전혀 가망이 없다는 것이다.
이는 『입지조건이 너무 좋은 대지 위에 태극기가 휘날리는 것을 싫어하는 「교토」시의 그릇된 감정』때문인 것으로 해석되고 있으며 주일 장학진과 학교 당사자들이 4년 동안 각방으로 노력해도 이루지 못한 숙제로 남아있다.

<새 교사 건축도 우물쭈물 넘겨>
그래서 문교부는 작년 6월 학교 이사회의 결의에 따라 임시조치로 현재의 학교(경도시 좌경구 북백천) 운동장 4백평에 새 건물을 짓고 낡은 목조교사(3백평)는 헐기로 했으나 이사회는 이를 번복하고 여태까지 석연치 않은 이유를 들어 우물쭈물 하고있어 저마다 시설이 좋은 일본 학교로 전학하고 있는 실정이다.
아뭏든 재일교포 2세의 교육문제는 문교부를 중심 한 전국 요로의 후원 없이는 그 성과를 올리기엔 너무나 많은 난관이 있는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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