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00만 명 이용, 스마트폰 모바일뱅킹 넘버 ‘1’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05면

KB국민은행은 ?고객 지향?을 핵심 가치로 정의하고 고객만족경영을 지속적으로 펼치고 있다.

KB국민은행이 2013 국가브랜드대상 은행 부문 대상 브랜드로 선정됐다.

KB국민은행은 ‘아시아 금융을 선도하는 글로벌 뱅크’라는 비전 아래 지속적인 변화 추구와 혁신을 이뤄왔다. 2012년 12월 말 기준으로 총 자산 280조6000억원, 거래 고객 2758만 명으로 우리 국민의 절반 이상이 거래하고 있으며, 1193개에 달하는 광범위한 점포망, 은행권 최고 수준의 모바일·인터넷 네트워크 등을 가지고 있다.

스마트폰 기반의 KB스타뱅킹은 많은 고객의 사랑을 받으며 국내 최초로 이용 고객 600만 명을 돌파하여 스마트폰뱅킹 시장에서도 시장점유율 1위를 달리고 있다.

KB국민은행은 고객만족 부문에서도 선두를 달리고 있다. 현장경영을 중시하면서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임직원의 공감대를 유도하고, 제도 및 프로세스 등을 영업지원 중심으로 대폭 개선하는 등의 노력을 펼친 결과 국가고객만족도(NCSI) 조사에서 7년 연속 1위와 한국산업의 고객만족도(KCSI)조사에서 6년 연속 1위 기업으로 뽑히는 등 자타가 공인하는 고객만족도 최우수 은행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KB국민은행은 ‘고객 지향’을 모든 생각과 행동의 근간이 되는 핵심 가치로 정의하고 은행의 존립과 번영을 위해 고객만족경영 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KB국민은행은 ‘진심으로 최선을 다해 이웃과 고객에게 다가가는 사회공헌’이라는 철학을 바탕으로 사회적 책임경영을 실천하고 있다.

지난 2006년 ‘KB국민은행 사회공헌 원년’ 선언 이후 사회봉사단 확대, 개편 등 사회공헌 인프라 강화를 통하여 실질적인 사회공헌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특히 미래의 주인공인 청소년에 대한 후원을 가장 중요한 사회공헌 분야로 정하고 사회복지, 재난구호, 교육학술 등 다양한 방면에서 소외된 이웃에게 도움의 손길과 나눔의 마음을 전달하기 위하여 다양한 사회봉사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한편, 저소득 근로자 및 영세사업자의 자활을 지원하기 위해 2009년 12월 초 KB미소금융재단 설립하였고 KB새희망홀씨대출을 비롯한 각종 서민대출을 통해 저소득 근로자 및 영세 자영업자 등 금융소외계층에게 희망을 불어넣은 금융지원사업을 꾸준히 전개하고 있다.

또 KB국민은행은 ‘아시아 금융을 선도하는 글로벌 뱅크’라는 확고한 비전을 가지고 있다. 국내 리딩뱅크의 지위를 넘어서 아시아의 리딩뱅크가 되겠다는 의지의 표현이고 이러한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 중장기 전략을 수립하여 추진해 나가고 있다.

이정구 객원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