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1일 2식』외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1일 2식』, 히가시 시게요시 지음, 안중식 옮김, 지식여행, 248쪽, 1만3900원.
우리는 아침을 꼬박꼬박 챙겨먹어야 살도 안찌고 건강하다는 소리를 자주 들어왔다. 하지만 이 책은 “건강을 원하면 아침을 굶어라”라고 말한다. 아침을 굶고 조금 모자란 듯이 하루에 두 끼를 먹는 ‘1일 2식’이 노화를 늦추는 진정한 건강의 비결이라는 것. 심지어 아침을 굶는 것이 담배나 술, 커피를 끊는 것보다 중요하다고 저자는 말한다. 잘못된 영양학 상식과 ‘1일 2식’ 소식요법의 효과와 방법을 소개한다. 지금까지의 상식을 뛰어넘는 새로운 방식의 건강법을 통해, 몸의 부조화를 없애고 건강한 삶을 꾸려나갈 수 있는 길을 제시한다

『약사 버블워니가 만드는 천연 기능성 화장품』, 버블워니 정선아 지음, 중앙북스, 296쪽, 1만4000원.
화장품마다 값과 기능이 천차만별이다. 여성들의 고민도 늘어난다. 과연 제대로 선택한 것일까? 비싼만큼 제 값을 하는 걸까? 화학방부제나 인공색소는 빼고 피부에 좋은 성분만 바를 순 없을까? 이 책은 고기능성 천연화장품을 만드는 법을 소개한다. 보습, 피부 탄력, 주름예방, 트러블 완화, 미백 등 다양한 기능의 천연화장품 레시피를 제시한다. 자연에서 얻은 신선한 재료를 활용해 내 피부에 꼭 맞는 레시피를 만들 수 있다. 초보자들도 쉽게 따라할 수 있도록 만드는 과정을 세세하게 사진으로 담아냈다. 스킨, 로션, 크림, 클렌저 등 나에게 꼭 필요한, 나만의 화장품 제작에 도전해볼 수 있다.

『닥터의 승부』, JTBC닥터의승부팀 지음, 중앙M&B, 384쪽, 1만4000원.
JTBC에서 방영된 의학버라이어티 <닥터의 승부>방송 내용이 책으로 엮어졌다. 알쏭달쏭한 건강속설에 대한 해답을 담았다. 결혼과 건강의 상관관계에서부터 소식과 육식 등의 식습관, 반신욕과 마사지의 효과, 수면 습관까지 일상에서 한번쯤 호기심을 가질 법한 주제들에 대해 각 분과의 전문의들이 찬반대결을 펼친다. '기혼자와 미혼자, 누가 더 건강할까?', '나이는 못 속인다?', '술을 계속 마시면 주당이 된다?', ‘부부가 각방 쓰면 수명이 줄어든다?’ 등 일상 속 건강 궁금증에 대해 스무 명의 전문의가 각각의 의학적 소견을 제시한다. 전문의들 간의 의견 충돌도 볼만한 재미다. 소화기내과에서 성형외과까지 총망라한 종합병원이다. 쏟아지는 정보 속에서, 내 몸에 도움이 되는 올바른 건강 상식만 습득하고 싶다면, 또는 내가 알고 있는 상식이 제대로 된 건지 파악하고 싶다면 권할만한 책이다.

『눈물은 남자를 살린다』, 이홍식 지음, 다산북스, 292쪽, 1만4000원.
중년남성에게 전하는 치유의 에세이다. 정신건강의학과 교수인 저자는 평생 가족과 회사를 위해 헌신해오면서도 속 편히 울어 본 적 없는 중년남성을 위해 이 책을 썼다. 중년 남성에게 자신을 사랑하고 위로하는 40가지의 방법을 제시한다. ‘울고 싶을 땐 울어라’, ‘피로사회의 덫, 벗어나야 산다’, ‘이 삶이 다하도록 사랑하며 살자’ 등 총 3장으로 구성됐다. 가족에 대한 책임감이라는 무거운 짐을 묵묵히 지고 온 이 시대의 아버지, 사표를 참고 참고 또 참으며 손에 쥐고 살아온 중년 남성들을 위한 마음 처방전이다.

『뇌美인』 , 나덕렬 지음, 위즈덤스타일, 284쪽, 1만4800원.
동안미인, 피부미인, 몸매미인…다양한 미인 비법이 쏟아지고 있는 가운데, 뇌미인이 되는 방법을 소개한 책이 나왔다. 뇌미인은 뇌혈관에 기름때와 노폐물이 쌓이지 않은 깨끗한 뇌를 가진 사람, 뇌 근육을 단련해 뇌가 튼튼한 사람을 말한다. 65세 이상 노인의 20%는 치매 환자다. 얼굴 관리하듯 뇌를 관리하면 100세까지 치매 없이 아름답고 건강하게 살 수 있다. 이 책은 10년 간 치매환자를 연구해온 결과를 집대성한 ‘치매 예방 솔루션’이다. 일상생활 속에서 실천하는 뇌관리 방법을 비롯해 치매에 대한 치료방법과 치매에 대처하는 요령을 제시한다

* 위 내용은 아이패드용 앱매거진 <더 헬스> 1월호에 실린 '읽으면 건강해지는 헬스북' 내용과 동일합니다. ( <더 헬스>는 아이패드 상에서 올레매거진 어플을 통해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의사 잔다르크라는 미모의 국회의원, 그녀의 활약상이 벌써부터… [2013/02/12] 
·제약업계 부익부 빈익빈 구조조정 현실화? [2013/02/12] 
·나이지리아에서 북한의사 3명 피살…의협 노환규 회장 애도 표해 [2013/02/12] 
·의료계 리베이트 단절 선언에 의대생들은 ‘놀라움·안타까움·환영’ [2013/02/12] 
·의협 노환규 회장, 탈북자들 향해 눈 돌리나 [2013/02/12] 

오경아 기자 okafm@joongang.co.kr <저작권자 ⓒ 중앙일보헬스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위 기사는 중앙일보헬스미디어의 제휴기사로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중앙일보헬스미디어에 있습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