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들의 하드디스크 활용 팁 Best 2 [1]

중앙일보

입력

하드디스크는 운영체제와 각종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저장 공간이다. 그러나 단순한 저장 공간이라 하기에는 아쉬울 정도로 전문가들은 하드디스크를 효율적으로 사용한다. 그럼, 전문가만이 활용하는 테크닉을 공개해 볼까?


베스트 1 : 2개 이상의 하드디스크, RAID 시스템으로 묶자

하드디스크는 가격 대비 성능이 우수한 저장 장치로 최근 들어 2개 이상씩 장착해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졌다. 이처럼 하드디스크를 2개 이상 사용하는 사용자에게, 성능 향상을 위해서 레이드 시스템을 추천한다.

레이드(RAID)는 Redundant Array of Inexpensive Disks의 머리 글자를 딴 것으로 몇 개의 하드디스크를 묶어서 하나의 하드디스크처럼 사용하는 것을 말한다. 레이드 시스템은 원래 서버 등의 전문 분야에서 주로 쓰였으나 최근에는 가정용 컴퓨터에도 많이 쓰인다. 레이드 시스템을 구성하기 위해서는 같은 모델의 하드디스크를 사용할 것을 권한다. 물론 각 하드디스크의 용량이나 사양이 다르다고 해서 레이드 시스템 구축에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성능 향상을 위해서는 아무래도 같은 모델을 사용하는 것이 유리할 것이다.

한편 레이드 시스템은 서버 등의 전문 분야에서 먼저 사용했기 때문에 다양한 레벨(레벨 0, 1, 3 등)을 가지고 있다. 그 중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은 레이드 레벨 0 스트라이핑(Striping)으로 일반 PC에서도 효과적이며 사용하기에 적합하다. 레벨 0 스트라이핑은 데이터를 여러 개의 하드디스크에 나누어 저장함으로써, 빠른 입출력 속도를 느끼게 하는 기술을 말한다. 하나의 하드디스크에 데이터를 저장하는 데 걸리는 시간이 1분이라면, 두 개의 하드디스크에 나누어 저장하면 저장 시간을 30초 이하로 줄일 수 있게 되는 것이다. 하드디스크는 처리 속도가 비교적 느린 부품이므로 성능 향상은 생각보다 크다고 느낄

최근에는 메인보드에 레이드 기능을 기본으로 갖춘 제품들이 많이 선보이고 있다. 아직은 레이드 전용 메모리를 갖추지 못해 100% 성능 향상을 기대하기는 힘들지만 기왕이면 레이드 기능을 갖춘 메인보드를 이용할 것을 권장한다.

운영체제로 윈도 2000이나 윈도 XP를 설치했다면 굳이 하드웨어 레이드 기능을 갖추지 못했다 하더라도 소프트웨어적으로 레이드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먼저 레이드 기능을 이용할 하드디스크를 묶어주는 작업이 필요하다. 이 과정에서 하드디스크 안에 담긴 정보가 지워지게 되므로 미리 백업해 두어야 한다. 두 개의 하드디스크를 하나로 묶는 작업이 끝나면 파티션과 포맷 작업을 해야 한다. 이 작업까지 끝나야 두 개의 하드디스크를 하나의 하드디스크처럼 쓸 수 있다. 이제, 두 배까지는 아니더라도 훨씬 빨라진 하드디스크를 만나게 될 것이다.


윈도 2000이나 윈도 XP는 기본으로 소프트웨어 레이드 기능을 갖추고 있다.
이 메뉴는 제어판 안의 '관리 도구→컴퓨터 관리→디스크 관리'에서 찾을 수 있다.


묶어줄 하드디스크를 선택하면 기본적인 레이드 구성은 끝이다.


해당 디스크를 클릭하고 Upgrade to Dynamic Disk를 선택한다.

자료제공 :

▷ 한주의 인기 기사 보기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