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바도 경력 … 희망 직종과 연관된 일을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경제 07면

겨울방학이다. 올해 취업 희망자라면 무작정 놀 수 없는 시기다. 인턴십에 참여하고 있다면 다행이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아르바이트를 통해 취업에 필요한 경험을 쌓을 수 있다. 취업포털 인크루트가 기업 인사담당자 337명을 대상으로 취업준비생들이 겨울방학을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지 조사한 결과, 53%의 인사담당자가 “실무 관련 아르바이트나 사회 경험이 가장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인크루트가 추천하는 취업 준비생에게 도움이 되는 ‘알짜 알바’를 고르는 요령을 살펴봤다.

 #지원서는 미리미리 작성하라

 아르바이트는 대부분 선착순 마감인 만큼 지원서를 미리 작성해놓고, 원하는 일자리가 나오면 바로 지원해야 유리하다. 또한 아르바이트 채용 공고는 구직 사이트가 아닌 회사 홈페이지에 직접 올라오는 경우도 적지 않으니, 관심 가는 기업이 있다면 기업 홈페이지도 즐겨찾기 해두고 매일 확인하는 게 바람직하다. 공기업 아르바이트는 수시모집인 경우가 많다.

 #희망 직종과 관련된 아르바이트를 해라

 아무리 많은 아르바이트 경험을 가지고 있다고 해도 희망 직무와 무관하다면 취업에는 소용이 없다. 아르바이트 경험을 ‘경력’으로 인정받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그 경험이 바로 실무 능력으로 전환될 수 있어야 한다. 단기 아르바이트도 직무와 관련된다면 정작 입사 지원 때 인턴십 못지않은 주요 경험으로 인정받을 수 있다. 특히 취업을 희망하는 분야에서 일해보는 것은 자신의 적성을 스스로 점검하는 기회가 된다.

 #‘조직 생활’ 경험 아르바이트를 선택하라

 기업의 중요 채용기준 중 하나는 ‘대인관계 관리능력’과 ‘조직 적응력’이다. 여러 사람이 모인 조직 생활을 한 경험이 있는 지원자는 그렇지 않은 지원자에 비해 후한 점수를 받기 마련이다. 개인 업무보다는 조직생활을 할 수 있는 아르바이트를 골라라.

김영민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