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엇부터 읽을까] 한국의 국가전략을 읽으면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한국 사회가 위기에 처해있다고 말하는 사람들은 많다.하지만 정작 위기의 원인을 진단하고 중장기 전략을 담은 처방책을 찾기가 쉽지 않다.정치인들이 선거에 닥쳐 급조한 홍보물이나 보고서 수준을 넘어 지식 대중화의 시대에 대중의 이해와 공감을 자아내며 개척정신을 추동할 출판물을 발견하기가 쉽지 않은 것이다.

이 점은 근현대 이래 뚜렷하게 발견되는 국내 지식 엘리트들의 한계이기도 하다.

역사.인간.경제.자유.평등.교육.환경 그리고 지역 갈등과 남북한 대립과 통일에 이르기까지 포괄적 전망을 담은 미래학이 부족하다는 점은 현재 당면한 위기보다 더 심각한 근원적 위기라 할 수 있다.외우(外憂) 만을 탓하기 전에 내환(內患) 을 정비하는 전략적 지혜를 어디서 얻어야 할까.

『국가전략』이란 잡지의 편집위원장을 맡고 있는 강명세(세종연구소 국제정치분야) 실장은 "당장 떠오르는 추천할 만한 국가전략서가 없다"고 말했다.

강실장은 또 "미국의 브루킹스 연구소처럼 정당의 정치적 목표를 넘어 중립적 입장에서 미래를 전망하는 민간단체도 드문 현실"이라고 지적한다.

'무엇부터 읽을까'의 주제를 '한국의 국가전략'으로 잡은 이유는 앞에서 소개한 김경일(상명대 중문과) 교수의 『나는 오랑캐가 그립다』라는 도발적 제목의 책 때문이다. 인문학자가 쓴 일종의 국가전략서라 할 수 있는 김교수의 책을 넘어 전반적 성찰의 계기를 마련해보고자 한 것이다.

김교수의 책이 우리 사회가 나아갈 포괄적 전망을 담은 것은 아니지만 공론의 장에서 토론할 구체적 대안을 제시한다는 점에서 참고할 만하다.

유교를 중심으로 한 아시아적 가치와 서구의 합리적 민주주의의 접점을 찾는 함재봉(연세대 정외과) 교수의 『탈근대와 유교』『유교 자본주의』(전통과현대) 는 김경일 교수와 다른 시각으로 미래를 전망하는 책이다. 도덕성을 바탕으로 한 유교전통이 한국 사회에 강하게 뿌리내리고 있다면 그것을 적극 활용한다는 관점에서 유교의 도덕성과 서구 민주주의의 효율성의 장점을 취합해 한국형 정체성을 찾고자 한다.

정치와 경제를 중심으로 우리 사회에서 그나마 활발하게 국가전략적 차원의 책을 펴내는 곳은 삼성경제연구소와 세종연구소다.

삼성경제연구소에서 최근 펴낸 『자유주의란 무엇인??이근식 외 지음) 는 철학.정치학.사회학.역사학.경제학 등 여러 분야의 전공자들이 모여 함께 토론한 결과물이란 점에서 국가전략의 학제간 종합연구의 필요성을 부각시킨 책이다.

서구 근대사회를 이끈 자유주의를 역사적으로 고찰하는 가운데 민주주의와 시장경제의 동시 확립이란 과제를 안고 있는 한국사회가 신자유주의의 부정적 요소를 극복하고 지속적 발전을 해나갈 방향을 모색한다.

올 초에 나온 『국가전략의 대전환』(유상영 외 지음) 은 한국의 국가전략을 안보전략.번영전략.조화전략의 3가지 축으로 분류하면서, 글로벌.디지털.네트워크로 대변되는 21세의 변화된 국제경제환경은 3대 축 가운데 어느 것도 소홀히 해선 안됨을 요구한다고 말한다.

국내외 정치.경제와 국방안보 등의 책을 분야별로 펴내고 있는 세종연구소는 『국가전략』이란 잡지를 통해 논의의 확산을 꾀하고 있다.

대통령자문 정책기획위원회에서도 지속적으로 국가전략서를 펴내 빈 자리를 채우고 있다. 그런데 "정권과 관련돼 있다는 점이 빛을 못보게 한다"고 위원회에 참여한 임혁백(고려대 정외과) 교수는 아쉬워한다.

서진영(고려대 정외과) 교수 등이 엮어 펴낸 『21세기 한국의 비전』『행동주체별 대응전략』 『무엇을 어떻게 할 것인??삶과꿈) 3부작과 『새천년의 한국과 세계』(임혁백 지음, 나남) 등은 세계화에 대응하여 어떻게 개혁을 추진하고 공생의 패러다임을 창출할 것인가를 모색한다.

미래학은 미국을 중심으로 지난 세기 중반 이래 가장 인기있는 품목 가운데 하나다.

그런데 '수입한 미래학'은 많아도 우리의 삶에 뿌리를 둔 미래 공학적 접근은 부족한 실정이다. 그렇다면 이제부터라도 작지만 강하고 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하며 내실있는 나라를 만들기 위한 비전을 제시하여 국민적 공감대를 형성하는 일은 한국의 미래학이 담당해야할 몫일 것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