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보공단, 진료비 등 연간지급내역 인터넷 제공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김종대)이 15일부터 병ㆍ의원, 약국, 건강검진기관 및 노인장기요양기관 등 사업장의 세무신고 편의를 위해 진료비 등 2012년도 연간지급내역을 홈페이지(www.nhis.or.kr)를 통해 제공한다고 밝혔다.

제공대상은 휴․폐업 의료기관을 포함해 지난해에 요양급여비용, 의료급여비용, 건강검진비용 등을 지급받은 8만6864개 요양기관과 장기요양급여비용을 지급받은 2만5777개 장기요양기관이다.

연간지급내역은 법인 또는 부가가치세 면세사업자의 ‘사업장 현황신고’와 관련, 법인의료기관은 휴․폐업 구분 없이 각 의료기관별로 제공하고, 개인의료기관은 대표자별 합산 제공한다.

세무신고 시 필요한 「연간지급내역통보서」는 공단 홈페이지 요양기관정보마당, 건강검진기관 포탈, 노인장기요양보험의 홈페이지에서 법인인증서로 로그인하면 즉시 열람․출력이 가능하며, 공단 인터넷회원에 가입하지 않은 기관과 휴폐업 기관은 우편으로 발송할 예정이다.

「연간지급내역통보서」를 분실하거나 훼손되어 재발급이 필요한 경우는 인터넷에서 재발급 받거나 가까운 공단 지사를 방문하면 즉시 재발급 받을 수 있다. 다만, 요양기관의 정보 보호를 위하여 전화나 FAX를 이용한 발급은 하지 않는다.

[인기기사]

·식약청 경사났네…새 정부에서 '처'로 격상 [2013/01/15] 
·[본들]리베이트로 구속된 제약사 직원 출소 후엔 임원? [2013/01/15] 
·의료인 수난시대…檢 리베이트 소환조사 시작 [2013/01/16] 
·경실련 "행위별수가제가 리베이트 조장" [2013/01/15] 
·2640명 필요한 응급의학 전문의, 절반도 충족못해 [2013/01/15] 

이민영 기자 tia@joongang.co.kr <저작권자 ⓒ 중앙일보헬스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위 기사는 중앙일보헬스미디어의 제휴기사로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중앙일보헬스미디어에 있습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